학교를 거부하는 청소년 정신건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이 학교를 거부하는 요인과 문제점 그리고 향후 대책방안까지 자료수집하여 분석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만점 자료라서 바로 제출하셔도 좋을 정도의 내용 자신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 론
1. 근대적 제도교육과 관련된 문제
1) 학교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
2) 한국의 학교교육의 문제점
3) 교육병리와 청소년 문제와의 관계

2. 가족주의적 통제

3. 후기 산업사회적 문제
3.1 역학과 관련인자들
3.2 학교거부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의 양상

4. 알려진 이유들
4.1 무단결석의 경우
4.2 학교중퇴의 원인
4.3 학교 중퇴 사례

5. 정신의학적 질병과 무단 결석
1) 우울증
2) 품행장애 및 비행
3) 청소년기 반항 내지 정체성(주체성) 장애
4) 경계선적 성격장애
5) 정신분열증

결 론
문제점에 대한 대책 (부모, 학교, 사회)
본문내용
우리의 현재
외국에 비해 우리 나라의 경우 실제 학업중퇴자가 적다. 그 이유는 다른 나라 같으면 학교를 그만둘 아이들이 학교를 그만 두지 않고 다니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잠재적 학교중퇴자가 많다. 학업의욕상실자가 엄밀한 의미에서 학업중퇴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한국의 학교 거부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다음의 세 가지가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본 론
1. 근대적 제도교육과 관련된 문제
1) 학교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
전통적인 개념의 학교는 지, 덕, 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나 지식과 인격을 겸한 전인적 인간(whole human)의 형성을 목적으로 하며,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교육기능과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시키고 각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과 지위를 선택하고 분류하는 선발기능 등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현대의 학교는 공동사회적 성격에서 이익사회적 성격으로 변모하였고, 관료주의 성격(표준화, 전문화, 중앙집권화)이 강화되었다. 형식주의(획일화된 교육과정, 성적표 작성, 졸업장 발행)가 두드러지고, 일종의 제품을 만드는 일종의 공정과정화가 되었으며 소위 탁아소 기능을 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1. How to help children with common problems. CE. Scharefer and HL. Millman 335-337p
2.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nd edition. M. Lewis 1108-1109p
3. Handbook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 5. J. Noshpitz 120-121p
4. 새로 쓰는 청소년 이야기 2.
5. 청소년 문제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6.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혜정. 도서출판 또하나의 문화
7. 기타 신문자료 검색 결과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우울 및 자살문제
  •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자살 징후를 보이는 청소년들을 발견했을때 취해야 할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도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죽음의 문턱에 선 아이들 우울증 늪에 쉽게 빠져청소년 정신건강 적신호우울증 진료 작년 10만건 5년새 119%↑ 초중고생 17.5% 정신건강 정밀검진 필요관련이슈 : 죽음의 문턱에 선 아이들20091101002193 15살 이소영(가명)양은 한 달 전부터 갑자기 말수가 줄었다. 학교 수업이 끝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정신질환은 개념적으로 소아나 청소년이 성장발달상에 일어나야 할 제반 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렵거나 실패함으로써 발달이 지연 고착 내지 왜곡되는 것을 의미 한다고 할 수 있다. * 생물학적 요소 : 유전, 소아의 지능, 신체적 상태, 기본적 기질, 뇌 중추신경의 발달 등.* 경험적 요소 : 육아경험, 부모와 자식의 관계, 부모간의 관계, 형제의 수, 그가 처한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경험 등 환경적 요소 environmental factor. 2. 발달 심리학적 입장으로 본 정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가출을 문제로 선정한 이유
  • 청소년은 성매매, 건강악화, 노동착취 등 다양한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가출이 반복되거나 장기화 되는 경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데 가족관계의 악화와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가출 후 가출청소년에 대한 실망감으로 인해 가출청소년을 가정으로 수용하는 것에 대하여 거부하는 경우와 부부관계, 가족관계가 악화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는 ‘문제아’ 라는 ‘낙인’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

  •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
  •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성인초기 과도기로서의 청소년에게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대정신 가운데 확고한 기독교정신과 건강한 정체성 확립을 위해 학교가 해야할 일은 막중하며, 특별히 기독교 정신으로 세워진 학교는 더 그렇다. 4) 학교교육과 학교 내 종교교육의 현실(1) 학교교육의 현실학교교육은 본래 인간과 사회를 문화화(enculturation)하여 가는 과정이며 매체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역사적 변천과정을 거치면서 학교는 점차 그 모습을

  •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
  •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부적응하게 된다. 낮은 지능을 가진 학생들도 학습 능력과 진도에 뒤쳐져 학업을 포기하는 사례가 높다. 이런 학생개인적인 신체적, 정신 적인 질병과 장애는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② 자아존중감과 통제능력의 부족사춘기 시기인 청소년시기에 정서적 불안정과 충동억제 능력부족등과 관련된 청소년의 생리적인 특성을 볼 수 있다. 자아존중감의 이해와 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학교를 거부 하게 되고, 자신에 대한 자신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