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매체기반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목표

Ⅱ. 본문

1. 교육의 과정과 접목
2. 컴퓨터보조 교수방법(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
3. 컴퓨터보조 교수설계모형
4. 컴퓨터보조 교수(CAI) 평가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목표

- 교육의 과정과 접목된 교수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컴퓨터보조 교수방법의 유형과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Ⅱ. 본문

1. 교육의 과정과 접목

(1) 교수매체의 의미
교수매체에는 영화 · 방송 · 티칭머신 등이 있으며, 교수미디어라고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프로그램학습용 티칭머신을 비롯하여 종전의 교구(敎具) 개념으로는 도저히 포괄할 수 없는 새로운 교육기기가 개발되었는데, 교실에서 교사의 보조기기로 사용되도록 개발된 이들 교육기기는 이제는 오히려 교사를 대신하여 가르친다는 자립적 성격까지 띠게 되었다.
또 교수매체가 종래에는 교수활동에서 내용을 보충하는 보조자료(VTR, 영사기, 컴퓨터, 필름, 테이프 등)의 의미로 사용되어 왔지만 오늘날에는 교수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사용되는 모든 수단(인적자원, 메시지내용, 학습 환경, 시설 등)으로 인식 ․ 활용되고 있으며, 컴퓨터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이 가장 보편화된 추세이다.
참고문헌
김신자 외,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9
백영균, 학습용 소프트웨어 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윤승금,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용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실제, 복두출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 교수심리와 체제이론으로 볼 수 있으며 문제를 탐구 하는데 있어서 교육공학의 설계와 전략을 통해서 심리적으로 이해하는 바탕으로 구성하고 학습에 관한 조건들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라 말한다.2) 개발 영역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시키는 것을 말하며, 영화나 컴퓨터, TV등 일방적인 교수 학습 자료를 토대로 연구하는 영역이다. 개발을 토대로 교수매체뿐만 아니라 매체에 활용되는 방법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종합적이고 복합적

  • [교육학]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제 1 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교육방법의 개념교육목적을 실현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 방법적 통칭가르치는 방식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 효율적인 수업방식학습목표에 맞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교수방법, 교수형태, 교수전략교육공학의 두 가지 측면산물로서의 교육공학시청각 매체의 활용에 초점(하드웨어적 교육공학)매체의 기술적 특성이 매체 선정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공학(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교육공학의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으로서 교수체계는 향후 인공지능기반의 교수설계와 같은 새로운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는 웹기반 학습, 컴퓨터기반 멀티미디어수업, 소셜미디어러닝, 이러닝, 지능적 첨단 학습, 스마트러닝으로 구분된다. 학교교육 연구와 관련하여 유아교육에서는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 영역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에선 교수-학습 매체의 연

  •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목 차교수 방법의 유형과 특성제1절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학습 단위별 유형교수-학습방법의 유형과 특성제2절 최근의 학습방법과 매체의 활용인지적 도제학습문제중심학습자원기반학습제 1절교수 방법의 유형과 특성1. 학습단위별 유형대집단(N>40) : 강의법 중집단(N=20~40) : 전형적인 교실수업소집단(N=2~20) : 토의법, 역할극, 집단게임, 소집단 협력학습개인(N=1) : 개별지도학습단위의 크기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제 중심 학습2직소방법3OHP를 활용 기법4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5동기화 9웹기반수업을 위한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