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매체기반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목표
Ⅱ. 본문
1. 교육의 과정과 접목
2. 컴퓨터보조 교수방법(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
3. 컴퓨터보조 교수설계모형
4. 컴퓨터보조 교수(CAI) 평가
Ⅲ.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목표
- 교육의 과정과 접목된 교수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컴퓨터보조 교수방법의 유형과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Ⅱ. 본문
1. 교육의 과정과 접목
(1) 교수매체의 의미
교수매체에는 영화 · 방송 · 티칭머신 등이 있으며, 교수미디어라고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프로그램학습용 티칭머신을 비롯하여 종전의 교구(敎具) 개념으로는 도저히 포괄할 수 없는 새로운 교육기기가 개발되었는데, 교실에서 교사의 보조기기로 사용되도록 개발된 이들 교육기기는 이제는 오히려 교사를 대신하여 가르친다는 자립적 성격까지 띠게 되었다.
또 교수매체가 종래에는 교수활동에서 내용을 보충하는 보조자료(VTR, 영사기, 컴퓨터, 필름, 테이프 등)의 의미로 사용되어 왔지만 오늘날에는 교수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사용되는 모든 수단(인적자원, 메시지내용, 학습 환경, 시설 등)으로 인식 ․ 활용되고 있으며, 컴퓨터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이 가장 보편화된 추세이다.
- 참고문헌
-
김신자 외,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9
백영균, 학습용 소프트웨어 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윤승금,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용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실제, 복두출판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