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왕가위감독의 영화분석 `화양연화 vs 아비정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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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왕가위 감독과 그의 영화 세계
1.프로필 및 소개
2.수상작품
3.왕가위의 연출 작품들
4.행적
5.주요작품소개
6.왕가위의 독특한 영상기법
7.칸느 영화제와 왕가위와의 관계

Ⅱ. 화양연화 분석

1.소품 및 인물로 본 화양연화
2.장면으로 본 화양연화
3.화양연화의 영화기법
4.화양연화 OST




Ⅲ. 화양연화 vs 아비정전

1.두영화의 비교 이유
2.아비정전
3.아비정전에서 보여지는 홍콩
4.아비정전과 화양연화 비교

본문내용
왕가위 1988년 열혈남아로 데뷔. 2000년 깐느 남우주연상을 거머쥔 화양연화까지 그의 영화를 정의할 수 있는 일련의 특징들. 왕가위 하면 스탭프린팅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왕가위식 촬영기법이라 할 정도로 엄청난 반응을 일으킨 촬영기법이다. 그뒤로 나오는 영화들은 왕가위의 그런 촬영방법을 모방할 정도니 말이다. 그 예로 그 뒤 나오는 우리나라의 영화들 그리고 홍콩영화들이 빠른 화면과 예쁜 미장센으로 왕감독의 영화를 모방하느라 바빴다. 스탭프린팅기법은 왕가위의 전매특허라 할 수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그는 또한 왕가위식 촬영기법이라 불리는 춘광사설과 화양연화를 촬영한 최근에 들어서는 그것들을 탈피하고자 한다.
얼굴 신체일부분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과장된 쇼트. 그의 영화처럼 아름다운 소품은 없을 것이다. 그의 영화처럼 손을 아름답게 표현한 영화도 없을 것이다. 중경삼림에서 수족관에 박힌 장난감 비행기를 한참을 보여준다던지. 화양연화에서 장만옥의 손가락이 양조위의 자켓자락을 간지럽히는 장면에서 볼수 있듯이 과장된 쇼트와 지나치기 쉬운 것들을 아름답게 담아낸다. 왕가위는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현실을 보다 과장시킨다. 좁은 홍콩을 넓게 보이길 원해서 광각렌즈를 사용했다지만 광각렌즈를 통한 이런 과장은 현실에서 더 격리시키려는 현실이 존재하며 매우 외로워보이는 장면이 된다.
그의 영화에 나오는 인물들은 모두 극단적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주인공들은 현실과는 거리가 있는 독특한 인물이고 어느정도 자페적 성향을 띤다. 혼잣말을 많이 하고 자기주위 세상말고는 접촉하는 딴 세계가 있는 게 아니고 혼자 식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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