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지식경영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지식이란
3. 지식의 개념
4. 지식경영의 정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지식이란

그러면 지식이란 무엇인가?
과연 지식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정보와 비교해서 가지는 차이점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즉, 지식경영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지식'에 대한 개념 규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식을 창출하기까지의 절차는 데이터, 정보의 단계를 거치는데 각각에 대한 간략한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란 통계, 수치 등 체계화되지 않고 분석되지 않은 사실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정보란 데이터가 특정상황과 연계되어 의미를 부여받은 형태의 데이터를 말하는 것이다. 즉, 데이터가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고 이용 가능한 형태로 되면 그것은 정보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가 일반화되고 집적되어 여러 시험을 거친 후 타당성이 입증될 경우 그 정보는 지식이 되는 것이다. 이런 지식의 수명은 정보보다 훨씬 길다. 지식은 인간이 환경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혹은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념의 집합체이다. 정보는 지식으로 승화되어야만 의미를 지닌다. 지식이 없으면 정보는 사용할수 없는 휴지조각에 불과한것이다.이렇게 정보와 지식은 상호연관이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인식을 시작으로 기업이 경영 혁신을 기하고 경쟁력 있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 정보와 지식은 기업의 자산이란 인식을 갖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자산들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경영기법과는 달리 지식자산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정책, 그리고 여러 툴(tool)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피터 드러커 外, 지식경영(HBR), 21세기북스, 1999
피터 드러커 외, 현대경제연구원 역, 지식경영, 21세기 북스, 2000
노나카 이쿠지로, 곤노 노보루 공저, 나상억 역, 지식경영, 21세기북스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8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인터넷 사이트
http://www.kmonline.biz/
http://www.innoann.com/
http://www.mk.co.kr/
http://www.chosun.com/
http://myhome.hanafos.com/~mymart/index.html
http://my.netian.com/~cy2k/makehome/goods/page3.htm
http://jongauk.hihome.com/
http://www.kmonline.org/
http://www.centerworld.co.kr/cyber/km21/1998_10_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마케팅의 종말`과 `Next Society`를 읽고
  • 경영학 원론이라는 과목 특성상 마케팅 전략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한 것 같아서 많이 아쉬웠다. 그래서 조금 더 심도 있게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코카콜라의 마케팅 책임자로 유명했었고 지가 데이비드 오길비, 레스터 원더맨과 함께 20세기 가장 우수한 광고인의 한 사람으로 지명했던 서지오지먼의 책 ‘마케팅 종말’을 선정하였다. 또한 현대기업의 이해에서 배운 수업 내용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지식경영’에 대해

  • [독후감]`CEO를 위한 신경영학Ⅰ : 경영전략, 마케팅` 를 읽고
  • 경영관련 서적들을 접하면서 새로운 경영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그러면서도 근본적인 질문인 왜 경영학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CEO를 위한 신경영학」 책은 그런 의미에서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볼 만하다. 이 책에서는 경영학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질문 네 가지에 이렇게 답하고 있다. 먼저 경영학이 왜 필요한가? 자신의 체험에 따른 값비싼 시행착오를 경험하지 않고서도 성공적인 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외

  • 경영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경영하여 본인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많은 피해를 주었습니다. 이만큼 ‘경영’은 중요하며 전문지식이나 능력 없이는 회사를 운영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주었습니다. 저는 인간 삶의 주체가 되는 경제행위에 올바르게 대처하고 모든 국민이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제가 그 일부분을 담당하기 위해 경영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2. 학업계획 및 목표경영에 대해서 전공도서와 관련된 도서를 많이 읽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업에

  • [독후감] 경영 경제 인생 강좌 45편을 읽고
  • 경제 경영 인생 강좌45편.과목명 : 한국경영사나는 지금 경영학과 2학년 학생이기 때문에 사실 경영학에 대해서 알고 있는 전문적 지식은 다른 타 과 학생들과 다를 바가 없다 하지만 서평을 써야할 책중에서 경영 경제 인생 이라는 책 내용이 맘에 들었다 제목만 보기에는 주로 경제 경영에 대한 이야기에 내용이 어렵고 딱딱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책 내용에는 비교적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단행본 스타일로 편집된 이책에서는 45개의 짧은

  • [경영학 원론] 부의 기원을 읽고 - 변화하는 부의 패러다임
  • 경영학에 대한 지식에 일대 전환점을 제시해주는것에는 틀림없는 사실이고, 경제학도나 경영학도라면 누구나 한번은 모든 가정이 꼭 그렇게 되야하는것인가 하는 생각을 해봤을뻔한 사실들에 대해서 명쾌하게 답변을 내려주는것 같다.이책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지만, 일단 창발성, 게임이론, 행동경제학, 진화론 등을 모두 종합해 경제학 패러다임을 정립했다는 데 관심이 갔다. 작년에 인지심리학과 관련, 행동경제학의 내용을 접할 수 있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