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남영로와 옥루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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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남영로,『옥루몽』, 그린비, 2006
차용주,『옥루몽연구』, 형설출판사, 1982
양규성, <옥루몽>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김진경, <옥루몽>의 등장인물을 통해 본 작가의식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조광국, <옥루몽>에 나타난 왕도, 패도 병용의 정치이념 구현양상
조광국, 19세기 고소설에 구현된 정치이념의 성향
최종운, <옥루몽>의 도교적 성격연구
최종운, <옥루몽>과 <구운몽>의 구조적 특징과 이념세계 연구
이승수, <옥루몽>에 나타난 왕패병용론의 역사적 맥락과 사상적 함의
목차
Ⅰ 머리말
Ⅱ 작가 남영로와 시대배경
1. 남영로의 생애
2. 시대적 배경과 작가사상
Ⅲ『옥루몽』
1. 줄거리
2.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
1) 유가적 삶의 지향과 도교적 소재
2) 진보적 여성상과 일부다처제의 한계
3) 정치개혁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창곡은 충효를 지향하는 인물로 남영로의 정치사상을 그대로 담고 있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부친 양현과 모친 허씨부인 사이에서 유가적 배경에서 자라나 치국경론의 대망을 품은 인물로 그를 실현하기 위해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사상을 실천하는 삶을 살았고 이런 그의 삶은 사대부로서의 진퇴의 상황에서까지 부모에 대한 효와 임금에 대한 충성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그의 제1부인인 윤소저는 조선시대 이상적인 현모양처 상으로 정숙하면서도 평화롭고 효를 다하는 인물이다. 이 두 인물은 작가의 조선시대 사대부로서의 유가적 지향을 나타내주고 있다. 그런 유교적 성향은 선정하는 목민관의 모습과 예부시랑으로서 과거제를 바꾸는 인물인 윤소저의 소생 양경성의 모습으로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유가적 삶의 지향을 함으로써 사대부의 면모를 보이는 작가이지만 그의 삶의 배경에서 알 수 있듯이 전반적으로는 도교사상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이야기의 발단인 문창성에서부터 보이는 도교적 소재(관세음보살, 백운도사 등)와 도술에 가까운 군담부분의 도교적 성격을 통해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남영로,『옥루몽』, 그린비, 2006
차용주,『옥루몽연구』, 형설출판사, 1982
양규성, <옥루몽>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김진경, <옥루몽>의 등장인물을 통해 본 작가의식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조광국, <옥루몽>에 나타난 왕도, 패도 병용의 정치이념 구현양상
조광국, 19세기 고소설에 구현된 정치이념의 성향
최종운, <옥루몽>의 도교적 성격연구
최종운, <옥루몽>과 <구운몽>의 구조적 특징과 이념세계 연구
이승수, <옥루몽>에 나타난 왕패병용론의 역사적 맥락과 사상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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