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위키노믹스(웹 2.0의 경제학)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소수가 만드는 이코노믹스 시대가 저물고 대중이 만드는 위키노믹스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이코노믹스 세계에서는 몇몇 사람, 기업, 국가가 상품을 만들고 정책을 결정하며 고급 지식을 소유하고 외교 관계를 맺고 경제의 패러다임을 형성했으나, 앞으로의 세계에서는 수많은 다중매체가 메인스트림을 형성하리라는 생각입니다. 백과사전의 문제를 떠나 우리네 인생의 한 부분을 돌아볼수 있는 좋은 양서라는 생각입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위키노믹스 ( 웹 2.0의 경제학 )을 읽고
* Web 2.0 이란
* 다중매체가 창조하는 미래 철학
* 위피키디아와 프로슈머
* 응용의 마인드
* 자신만의 e브랜드를 만들어라
본문내용
소수가 만드는 이코노믹스 시대가 저물고 대중이 만드는 위키노믹스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이코노믹스 세계에서는 몇몇 사람, 기업, 국가가 상품을 만들고 정책을 결정하며 고급 지식을 소유하고 외교 관계를 맺고 경제의 패러다임을 형성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세계를 보라. TV뉴스의 기사거리를 창출하고 인간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분석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리믹스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질병치료제를 개발하고 교과서를 편집하고 화장품을 개발하고 수많은 가치 있는 것들을 만들어내는 주체는 수천 명 아니 수백만 명의 사람들로 구성된 팀이다. 200년 역사의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정보량을 5년 역사의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가 훌쩍 뛰어넘은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뛰어난 소수가 만드는 이코노믹스의 시대는 가고 보통 사람들의 집단적인 능력과 천재성이 세계를 변화시키는 위키노믹스의 시대가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코노믹스 세계의 원리가 소유와 권리였다면 위키노믹스 세계의 대표적인 원리는 개방과 공유이다. 정보와 기술, 계획을 손안에만 꼭꼭 쥐고 누가 알까 조심하다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면 사내 회의실에서 끙끙대며 해결 방법을 고민하던 전통적인 협업은 기업의 성공과 혁신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성공하는 기업은 세상 사람들 모두를 비즈니스 웹으로 끌어들여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고 그들에게 차세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맡기는 대규모 협업을 도모한다. 이들은 사내 혁신만으로는 극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과 회사 밖에 더 훌륭한 아이디어와 인재, 방법이 있음을 이미 알고 있고 대규모 협업을 통해 성장과 혁신을 지속한다.

P&G, 레고, BMW, GE, 보잉, IBM, 위키피디아, 유튜브, 마이스페이스, 인텔, 아마존, 제록스, 하얏트호텔, 리눅스, BBC, 베스트 바이 등의 글로벌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이미 대규모 협업을 선택했으며 이를 경쟁력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은 비단 비즈니스 세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캘리포니아 주 교육부는 ‘캘리포니아 교과서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이 프로젝트는 10학년 역사 수업에 사용할 세계사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썬마이크로시스템즈나 IBM 같은 첨단 기술 기업들과 MIT 등 유수의 대학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 시장 선도적인 기업과 조직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위키노믹스’에 맞게 수평적이고 자체 조직적인 위키 일터를 창조하고 있으며 전 세계를 생산 시설의 무대로 본다. 그들에게 사공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은 자원이며 경쟁력이다.
참고문헌
* 위키노믹스 WIKINOMICS - 21세기북스
* 웹2.0의 시대 - 그린피스
* 공병호의 10년후 세계 - 해냄
* 위키피디아 - 나이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IKINOMICS(위키노믹스)
  • 위키노믹스 세계에서의 번영오늘날은 인간의 지식을 이용하여 새롭고 유익한 용도로 변화시키는 조직 또는 사회만이 성공한다. 대규모 협업이 하룻밤 사이에 업계를 뒤바꿔 놓을 수 있는 시대에 옛날의 계급적인 조직 방식과 혁신 방식은 지금의 환경에서 회사가 경쟁에서 살아남는 데 필요한 수준의 민첩성, 창의력, 연결성을 유지하기에 역부족이다.웹 2.0은 새롭고 창의적인 붕괴를 촉진하며 가속화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플랫폼으로 사람, 지식,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경영학과 출신자들 보다는 경영이나 무역 분야 의 지식이 부족한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입사하게 된다면 될 수 있는 한 빨리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존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저의 입사의지를 알아주시고 저에게 기회를 주셨으면 합니다. 6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웹 기획부분) 6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웹 기획부분)저는 대학시절부터 봉사활동, 학생회 활동을 통하여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며 다른 동료와 후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웹 프로그램은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업무를 하든 전산 활용 기술은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취미특기 5수학전공인 저는 사회현상에 관심이 있고, 경쟁력도 갖출 수 있어 경제학을 복수전공하고 있습니다. 수학은 답이 정확하게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전공에 영향을 받아 정확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학을 전공함으로써 다른 이공계 학생들보다는 마켓흐름에 더 눈이 밝다고 생각합니다.취미특기 6세계인이라는

  • [커뮤니케이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탄생과 매력, 그 미래에 대한 연구
  • 웹 검색의 한 방법으로 상호 인간관계나 해당 되는 정보를 이용하여 결정하는 검색 어프로치이다. 웹 검색 시 사용자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대조하여 각각의 데이터나 문서의 링크 구조 등을 파악하여 분석하는 알고리즘이나 어프로치를 이용한다. 구글의 상품담당 부사장 마리사 메이어는 와의 인터뷰에서 “소셜 검색은 미래 검색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고 말한 바 있다. 검색엔진들이 소셜 네트워크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사람

  • 세스코 CESCO 브랜드분석과 세스코 마케팅전략 분석및 세스코 경영전략과 향후나아가야할 방향,느낀점
  • 경영학으로의 초대 (제2판)」, 박영사, 2004☞ 전찬혁, 「3D 업종을 첨단 기업으로 만든 세스코의 세계화 전략」, 인간개발 경영자 연구회, 2005☞ 조준일, 「소비자 커뮤니티 활용의 성공 포인트」, LG주간경제, 2007☞ 박인상,「쥐, 바퀴벌레 이어 개미에 도전한다」, 이코노미플러스, 2008년 3월호☞ Tapscott Don, 「위키노믹스 : 웹2.0의 경제학」, 21세기북스, 2007☞ 사까이 나오끼,「감성마케팅, 잠든 시장을 깨운다 = Emotional program」, 정보공학연구소,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