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 정보화사회 단원문제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정보사회와 관련된 논의에서 단절론과 연속론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사회불평등과 정보격차의 문제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정보화 과정이 사회불평등을 심화시키는지 아닌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3. GNU운동과 copyleft운동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그 의의와 문제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4. 정보사회에서 노동의 질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이와 관련된 숙련화 논쟁을 설명하고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5. 기업정보화 중에서 공장자동화와 관련된 네 가지의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정보사회를 이전 사회와 단절된 새로운 사회로 보느냐, 아니면 이전 사회와 연속된 것으로 보느냐 하는 점은 정보사회에 관한 논쟁의 또 다른 한 축이다. 이러한 축을 중심으로 두 가지 관점이 대립하고 있다. 정보사회를 탈산업사회로 보면서 완전히 새로운 사회로 보는 관점과, 정보사회를 수정되지 않은 자본주의로 보면서 자본주의와의 연속성 속에서 정보사회를 파악하는 관점이 있다.
전자는 정보사회가 새로운 사회라고 보고 명시적으로 ‘정보사회’ 개념을 사용한다. 후자는 어느 누구도 정보가 현대세계에서 핵심적인 중요성을 갖는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지만, 전자와는 달리 그 형태와 기능이 오랫동안 존속해 온 기존의 원칙과 관행에 종속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기존의 사회관계가 연속된다고 보기 때문에 ‘정보사회’ 라는 개념보다는 ‘정보화’ 라는 용어를 통해 정보테크놀로지와 정보통신산업의 발달을 설명하려고 한다.
이 두 관점은 각각 경제적 측면에서 논지를 펴다가 차츰 사회구조 전반에 관한 나름대로의 이론을 전개하고, 나아가서는 문화·지배의 영역으로 문제의식을 확장한다. 이러한 전개 과정을 염두에 두고 ‘단절론’과 ‘연속론’ 을 분류해 보면 다음 표와 같다.
참고문헌
정보화사회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의,분류, 수행평가의 특성,필요성, 수행평가의 실제,현황,문제점,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분석
  • 정보화 시대에 꼭 필요한 고차원적 사고기능을 측정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이다.다음은 교사 중심의 수업에 대한 비판으로써 수업이 교과서와 교사의 강의 그리고 단답형 학습지 풀이 활동 등이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Mullis, 1991). 즉 지나친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인 학습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비판하고 있다.우리 나라 역시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절감하고 있었던 탓에 90년대 중반 수행평가라는 새로운 평가 방법이 도

  • [국어과교육론 학습지도안] 읽기와 매체 활용 `시집가는 날`
  • 풀이한다.․ 형성 평가를 풀어본다.학습 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시간학습 자료교사학생정리다음 차시 예고및과제 제시․ 다음 차시를 예고하고 과제를 제시 한다.- 차시학습 : 단원 마무리 및 보충 심화 활동 - 과제 : 보충 심화 2번, 4번 풀어 오기․ 중요한 것은 메모해가며 경청 한다.5분교과서인사및마무리․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개표 및 시상․ 수업을 마치며 인사한다.․ 모둠의 대표는 투표용지를 걷어서 제출한다.

  • [수업지도안] 윤리과 수업지도안(세안)
  • 사회 모습을 상정함으로써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노력과 자세를 갖도록 한다. 라. ‘인물학습’에서는 조선시대 말 국가가 백척간두(百尺竿頭)에 서 있을 때, 이를 타개하기 위해 한 몸을 바쳤던 흥선대원군 이하응과, 무엇인가를 꾸준히 탐구하는 인간상으로서의 노벨을 탐구하도록 하였다. 3. 단원 학습 목표 1) 지식면 (인지적 영역) (1) 현대 사회의 변화 추세인 정보화, 세계화, 다원화의 주요 특징을 이해한다 .(2) 현대 사회의 도덕 문제를 초

  • [교직학습지도안] 교수학습지도안
  • 문제를 읽고, 풀게 한다.☞문제를 풀이☞차시에 학습할 내용을 제시☞수업 마침 공고☞ 확인 한다.☞ 화면을 본 후 직접 글자꾸미기를 실습 ☞ 확인 한다. ☞ 경청 후 확인 ☞ 경청 후 확인☞ 확인 후 직접 실습☞ 오늘 수업한 부분정리☞ 지명된 학생은 문제를 큰소리로 읽고, 푼다.☞경청한다.☞화면을 보며 경청.☞인사한다.강의식개별학습강의식개별학습강의식질의 응답강의식PPT8#PPT9~10#PPT11#PPT12~13#교과서83PPPT16#PPT17~19#PPT2

  • [초등학교 실과] 교과 수업지도안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 단원 및 제재6. 용돈 아껴쓰기2) 금융 기관 이용하기차시5/5학년5학습목표▶목적에 맞게 금융기관을 직접 이용할 수 있다.▶금융기관의 이용방법을 확실히 안다.▶금융기관을 이용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다.단 계학습과정학습-교수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도입동기유발학습문제 확인 금융기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하기☞ 몇 년간의 항해 끝에 무인도에서 보물을 찾아낸 후쿠 선장은 부자가 된 기분에 하늘을 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