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정보 산업의 경쟁력과 마케팅 전략 -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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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산업 및 전자 산업의 국제 경쟁력부재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정보산업 경쟁력 개요
3. 산업 경쟁력 현황
4. 기초 소비량
5. 전문성의 경쟁력
6. 결론
본문내용
1. 정보산업 경쟁력 개요
한국의 정보산업이나 컴퓨터 산업은 정부의 확실한 투자, 개인 및 기업의 적극적인 개발의욕 , 잘 구축된 통신환경과 인프라 및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 한파가 몰아치기 전부터 그리고 이러한 어려운 경제 한파가 몰아치고 난 후부터도 전혀 수그러들지 않고 계속 전망이 있는 사업이 전자산업을 비롯한 정보통신 분야이고 이 흐름은 21세기를 넘어서도 타산업과는 다르게 지속적으로 성장가도를 달리것 같다. 불행히도 사회 전반에 불고 있는 구조 조정 열파와 맞물려 우량기업으로 잘 나가던 기업도 극심한 불황에 시달려 문을 닫는가하면 많은 우리의 기업들이 외국 자본 유입에 밀려 주인이 바뀌고 있다. 그러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이미 자신의 고유 개발 모델을 설정하여 한 우물을 파고 있는 또 수많은 기업들이 자생력을 키우고 경영에 남다른 면모를 보이며 약진하는 모습을 볼 때 불황을 극복하고 잘 나가는 기업들이 뭔가는 있구나 하는 점이다. 한국의 장보산업 지표는 일본이나 미국을 능가하는 최첨단의 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중국이나 대만등과 어깨를 견주며 가격 경쟁을 할 수 있는 한가한 동네 어구의 배추장사도 아니라는 점이다. 수억 달러에 이르는 자본을 투입하며 연구개발에 몰두하는 선진국형도 아니고 값싼 노동력에 호소하여 비지떡 장사도 할 수 없는 어중간한 환경에 놓여 있는 것이 오늘의 우리 정보산업의 현주소이다.

2. 산업 경쟁력 현황
뒤쳐져 남과 같이 가자니 한심하고 앞서서 선두에 서자니 자본도 경영도 부실한 사면초가에 몰린 전쟁터에 장수가 되어 버린 것이다. 그렇다고 무릎 꿇고 석고대죄하면 봐줄 대상도 목표도 없다. 그저 답답하기만 하고 일은 안 되고 경제와 경영은 자꾸만 어려워 간다. 월급봉투는 한 달이 다르게 가벼워지고 감원에 명퇴에 황토(황당한 퇴직)까지 겹쳐 근로자고 경영자이고 정신이 없는 혼돈에 와중에 살고 있는 것이다. 차라리 전쟁이나 나면 한순간에 잿더미로 만들어 버리고 다시 재건하면 될 터인데 경제 전쟁이란 20세기말의 최대의 전쟁터에서 불황이란 난적을 맞아 오지도 가지도 못하는 배수의 진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3. 기초 소비량
아무리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 무엇하나? 사가는 사람이 있어야 쓰는 사람이 있어야 소프트를 개발하는 사람도 신이 날 텐데 개발해도 구매력이 없으니 개발할 의욕도 나지 않는 것이 오늘을 사는 정보 산업체의 개발자들이다. 많은 경우에 개발자들이나 엔지니어들은 마케팅을 생각하지 않고 개발에 나선다. 단지 좋다는 생각으로 혹은 큰 개선이 있다는 생각으로 어떤 사물에 대해서 개선하고 발전시키자는 이들의 의도에 대해서 나무랄 사람은 없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의 경영자들은 세계에서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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