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확률에 관한 수업 시나리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의 확률에 관한 수업 시나리오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업과 시나리오 뿐만 아니라 확률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분석해놓은 것입니다. 그 밖에 평가표도 첨부되어있습니다
목차
1. 이전의 교육과정과의 차이점과 이 과제를 통하여 의도한바
2. 과연 확률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것인가?
3. 과연 그렇다면 학생들의 확률 이해를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
4. 그렇다면 우리는 확률을 어떻게 이해시키면서 쉽게 학습시킬 수 있을까?
5. 제 1차시 수업과정 및 목표, 계획
6. 제 2차시 수업과정 및 목표, 계획.
7. 제 3차시 수업과정 및 목표, 계획
8. 제 4차시 수업과정 및 목표, 계획.
9. 제 5차시 수업과정 및 목표, 계획.
10. 제 6차시 수업과정 및 목표, 계획.
11. 제 7차시 수업과정 및 목표, 계획.
12. 새롭게 시도한 확률학습방식과 기존의 학습방식의 특징 및 장단점
본문내용
과제를 받아드는 순간 우리는 좀더 색다른 방법으로 확률수업을 진행할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에 바로 빠지게 되었다. 우선 중학교 과정의 내용분석이 우선이라는 생각으로 중학교 7차 교육과정 수업 지도안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현 중학교에서 시행되는 7차 교육과정은 학문 중심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준비학습을 통하여 '경우의 수'의 개념을 학습한 후 간단한 기본 문제를 통하여 그 개념을 더욱 확고히 한다. 그 후 발전, 탐구 문제라는 파트를 제시하고 더욱 고차원적인 수학 문제를 제시하고 결국 학교의 확률 교육은 문제 해결능력을 요구하였다. 우리는 이점을 주목할 수 밖에 없었다. 우리가 한 학기동안 학습한 미국의 수업 방식은 문제 해결만을 위한 학습은 아니었다. 실생활을 위한 즉, 일상적인 내용을 주로하여 좀더 윤택한 생활이 될 수 있는가에 주안점을 둔 수업 방식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과감히 이전의 문제 해결 중심의 수업 방식을 버리고 다른 수업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 후 과정은 수학의 특성을 파악하는 문제였는데, 수학은 이전 수업과의 연계성이 너무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과였다. 모든 교과가 그렇지만 특히 수학은 이에 대한 중요도가 더욱 절실하다 할 수 있다. 이 문제로 많은 고민이 있었다. 어떻게 이전 수업 내용과 연관되게 수업을 구성해야 하나?.... 하지만 곧 우리는 확률만의 수업 구성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이전의 선수학습 요소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구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생각은 생활 속의 확률, 즉 탐구와 자기 주도 학습, 게임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통하여 이전의 선수학습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학습을 구성하도록 의견을 모았다. 이제는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나와 그렇다면 그에 대한 성취도를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로 고민하였다. 내용 구성에는 크나큰 어려움이 있었다. 우리 역시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학습한 세대이기 때문에 과연 그 틀은 넘어 설 수 있을까에 걱정이 앞섰다. 이러는 도중 이번 학기의 중간과제인 QUEST TEAM (EXAMPLAR 社)의 형식에 주목하였고, 그 내용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좋았다. 정말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었다. 우선 확률이 우리 생활에서 적용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하다는 경우를 찾을 수 있었고, 실생활에서의 적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겠다는 우리에게는 이와 같은 내용이 시발점이 될 수 있었다. 이 후 과정은 당연히 학생의 참여와 흥미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면서도 확률의 개념을 확실히 할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하였으므로, 탐구, 참여, 자기 주도식 학습 스타일을 내용의 형식으로 채택하였다. 다음으로 그 형식에 맞는 아이디어가 필요하여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던 중, 수학 학술대회 자료집을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연구과제에 제시되어있는 다양한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우리의 의도와 적합한 내용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었고, 우리는 기쁜 마음으로 자료를 인용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내용을 구성하면서 내용에 대한 평가와 성취기준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학습 상황과 과정에 적합한 루브릭을 구성하도록 노력하였다. 성취기준과 평가 방법을 구성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처음 내용을 구성하였기에 성취기준과 평가 방법을 구성할 기준 잣대가 우리에게는 없었다. 어렵지만 학습 목표를 바탕으로 그에 적합한 방법을 연구 할 수 밖에는 없었다.
참고문헌
우정호,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1998
중학교 수학 8(나), 박윤범 외 3인, 대한교과서(주)
중학교 수학 8(나) 교사용 지도서, 박윤범 외 3인, 대한교과서(주)
NCTM(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과학동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관한 연구(2)수업매체의 특성*본질적 특성: 교수매체는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수업적 특성: 교사의 대리자, 수업의 보조물*기능적 특성: 고정성, 조작성, 확충성(공간적 확대로서 하나의 사건에 대하여 거의 동일한 경험을 다수에게 제공)(3)수업매체 선정시 고려할 사항학습자의 특성, 학습과제의 특성, 수업사태(교수-학습 장면과 그 제시방법에의 적절성), 취급방법이나 수준,교육목

  • M A와 인적자원관리 대학 M A 부산수산대 부산공업대 M A 대학 M A 문제점 대학 M A 실제 사례 은행 M A 국민은행 주택은행 M A 대학 M A 실례 문제점 부산대 밀양대 M A 은행 M A 사례 M A 사례
  • 수업료, 입학금, 학교운영지원비, 실험실습비, 지율적 경비 중 자치회비 및 이에 준하는 것- 신청기간 : 학자금 신청간은 납입기간으로 한다. 다만 납입영수증에 의해 신청하는 경우에는 등록금 납부일로부터 3개월까지 신청할 수 있다.‘ Interview 자료 ,1. M&A 후 기업비젼 및 경영철학에 변화가 있었는가? 2. M&A 후 서로 다른 두 기업의 기업문화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없는가?(주택은행 : 주주 중심적 기업문

  • 교육평가의 교육관
  • 관한 발표를 준비하면서 평소 교육평가에 대해 잘 알지 못 했던 부분들도 알게 되었다. 특히 사례를 열심히 찾아보면서 실제로 학교에서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이 적용되었을 때 어떤 효과를 줄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었다. 발표를 통해서 단순히 이론만 공부한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도 공부해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우리나라 이외에도 다른 나라에서 어떻게 교육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학

  • [경영심리학] 진정한 리더란 어떤 존재인가 -리더십
  • 관한 것이고, 다른 일부는 그 관리자가 해 주기를 바라는 상부 또는 하부 사람들의 희망사항에 관한 것이다. 사실에 관한 정보는 원래의 형태대로 또는 재해석이나 편집을 하여 일반 구성원들에게 넘겨준다.6) 대변인의 역할지도자와 관리자는 조직 외부의 사람들에게도 정보를 전달하고, 규칙이나 정책을 발표해야 할 책임이 있다. 지도자와 관리자들은 상관이나 외부 인사와의 접촉 시에 그 조직체의 로비스트 겸 공공관계 대표자로서의 역할을 해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수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컴퓨터를 시작하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졌던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시스템과 네트워크 관련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위해 과감하게 인도 유학을 결심했고 2000○년 ○월부터 1년 여간 인도 CMS시스코 과정을 이수했습니다. 이 기간을 통해 네트워킹의 선진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시스코 시스템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어학실력도 월등하게 향상되어 영국문화원에서 주최하는 비즈니스영어자격증인 BEC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