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제도와 교육행정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교육법
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2..교육법의 존재형식(法源)
3.교육법의 기본원리
4.우리나라 교육법의 변화

Ⅱ.교육제도와 학교제도
1-1. 교육제도의 이해
1-2. 교육제도의 형성과정
2-1. 학교제도의 개념

Ⅲ. 교육자치론
1. 중앙 교육행정기구의 조직과 기능
2. 지방 교육행정조직과 교육자치제도
3. 학교운영위원회
본문내용
Ⅰ.교육법

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1) 교육법의 개념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따라서 교육제도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교육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육법은 교육에 관한 법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 개념이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가능성이 최대한으로 실현되도록 가치 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이다.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 사회는 다른 사회와는 달리 자율적 구조가 되어야 하며, 이를 장려하고 지향하도록 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 ‘법’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강제적 규범이며, 이것을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외부로부터 제재가 주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