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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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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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3.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4. 문화재생산 이론
5.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6. 최근의 교육과정 개혁 : 수준별 교육과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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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리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사회학’이라고 불림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①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탐구
②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
→ 영국에서의 발전 이유 - 영국사회에서 야심적으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한 원인에 대한 규명의 필요성 때문에
③ 학자 - 영(M. Young), 번스타인(B. Bernstein), 고버트(D Gorbutt), 이글스톤(J. Eggleston) 등
④ 영(M. Young) - 신교육사회학 연구영역을 개척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학을 했던 학자
- 잠재적 교육과정
- 많은 지식 가운데 어떤 지식이 학교에서 가르칠 만한 지식으로 선별되느냐 하는 것은 학교 밖의 권력구조와 관련되어 있다고 봄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의존해온 기능주의로는 신교육사회학자들이 문제를 제가한 것을 해결하는 것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새로이 제기된 문제를 탐구 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이론을 찾게 되었음. 그 이론이 해석학과 지식사회학이다.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① 헥크만(1993) - 계몽주의적 사조로부터 출현한 지식사회학의 과제는 순수한 지식과 불순한 지식 그리고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을 구분하는 일.
- 주관적 지식의 잘못을 드러내어 객관적 지식을 그 정당한 위치, 즉 ‘진리’의 영역에 복귀시키려는 의도가 있음.
- 이러한 구분과 탐구원리가 처음부터 지식사회학을 안내해옴.
② 지식사회학은 사회과학에서 객관적 지식의 확보를 촉진하기 위하여 사회적 삶에서의 주관적 신념의 본질과 기능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주 과제 임.
③ 마르크스 - ‘진리’란 사회적, 역사적 실재에서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경험적 탐색을 통해서 포착되어야 한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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