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심리]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유전론과 환경론을 비교, 분석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전과 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1. 신체적으로 미치는 영향
2. 정신적, 지능적으로 미치는 영향
3. 성격적으로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및 바람직한 인간발달 과정에 대한 절충안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에 있어 유전과 환경의 상호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설이다. 이러한 유전과 환경이 제각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유전론과 환경론이라는 입장에서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이와 관련하여 여기서는 유전적인 입장과 환경적인 입장을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고 양쪽을 절충시키는 입장에서 바람직한 인간으로 발달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제시하기로 한다.
Ⅱ. 유전과 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1. 신체적으로 미치는 영향
유전요인의 작용은 특히 신체에 있어 비교적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눈, 코, 피부, 머리색 등은 유전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대머리나 쌍꺼풀은 우성 유전, 색맹이나 피부색은 열성 유전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청각장애나 시각장애, 당뇨병, 혈우병은 유전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점과 관련하여 루소는 인간의 발달에 있어 자연의 계획에 따른 자발적인 발달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인간 내부의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친다고 하였다. 즉, 발달은 환경의 영향과는 상당히 독립적으로 전개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유전론적 입장과는 달리, 환경론자들은 신체적 특질 또한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 받을 수 있다는 견해이다. 즉, 신체의 골격구조는 영양과 기후, 연습, 직업 등과 관계되는 것이 많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우종하, 「인간심리의 이해」 , 교육과학사, 2000
· 오세진 외,「인간행동과 심리학」 , 학지사, 2005
· 이양 외, 「심리학의 이해」 , 교육과학사, 2003
· 프로이트, 「꿈의 해석」 ,홍신문화사, 1999
· 우종하, 「인간심리의 이해」 , 교육과학사, 2000
· 오세진 외,「인간행동과 심리학」 ,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많이없음.. 싸지만 좀더 적절한내용필요한듯..
  • s***
    (2009.12.16 04:28:39)
회원 추천자료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발달은 양적임과 동시에 질적이다.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정리를 하였다.2)발달에 관한 이론적 쟁점들(1)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유전이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정보를 의미하며 발달에 미치는 내적영향을 말함.성숙론자유전론자들은 성장과 발달의 유전적 기초나 생물적인 기초를 중요시 하며 타고난 것은 이미 정해져서 어쩔수 없다는 입장.환경론자

  • [인간과심리]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 자신의 생각정리 및 논리지지 증거서술
  • 하시오.Ⅰ. 서론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끊임없는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유전론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본성, 성숙, 생득으로 간주하고, 환경론은 양육, 학습, 경험으로 본다.유전결정론자들은 인간의 행동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즉, 인간의 행동은 타고난 내재적인 본성이 있어서 인위적인 자극이 없어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미 타고

  • [교육사회] 교육성취
  • 요인도 학자에 따라서 또 다르게 설명되고 있다. 개인적․심리적 요인으로는 지적인 능력 즉 지능을 가장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성취동기나 자아개념, 그리고 부모와 학생의 포부수준 등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환경론자들의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중요시하는 것은 문화적으로 결손 된 환경, 즉 문화실조를 중요시한다.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가족분위기 ( 구조, 유대관계, 위치 ), 부모 ( 학력, 경제력, 교육열 ), 학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심리학의 위치와 영역1) 교육심리학의 위치를 크기에 따라 규정1. 교육인류학2. 교육사회학3. 교육심리학4. 임상심리학① 교육인류학 : 가장 광범위한 관심권, 인간이 태어나서부터 현재의 상황에 이를 때까지의 여러 가지 교육적 과정과 구조를 비교하는데 관심을 둔다. 그 관심은 우주적 관심(macro approach), 교육의 문화적 요인② 교육사회학 : 현대교육체제 안에서 집단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집단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며 집단에 영향을 주거

  • [2023 인간행동과사회환경][출처표기]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 유전론을 강조하는 입장은 인간은 누구나 보편적인 행동 발달양상이 있으며 인간이 경험하는 환경조차 유전적 특성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고 봄으로써 능동적 개체로서의 인간 유기체를 강조한다.2) 인간행동에 관한 환경론의 관점환경이란 아동의 행동이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인 조건들을 의미한다.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범위와 한계를 절대적으로 제한한다. Aslin(1981)은 성숙에 따른 환경의 역할에 대하여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