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마르크스와 마르크스사상 및 마르크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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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마르크스의 인간관과 역사관
Ⅲ. ꡐ필연성의 유물론ꡑ으로부터 ꡐ우발성의 유물론ꡑ으로
Ⅳ. 마르크스 경제학
Ⅴ. 생산 방식에 대한 마르크스의 정의
Ⅵ.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Ⅶ. 사회주의 혁명과 혁명의 주체
Ⅷ. 마르크스와 페미니즘
Ⅸ. 나가며
본문내용
마르크스는 무엇보다도 ꡐ역사유물론ꡑ이라고 불리우는 ꡐ역사과학ꡑ의 창시자이다. 그러나 20세기 중반 이후 전면화된 ꡐ마르크스주의의 위기ꡑ는 서구의 많은 마르크스주의자들로 하여금 ꡐ마르크스로 돌아가자ꡑ는 구호를 실행에 옮기게 하였고, 그 결과 오늘날 우리는 실로 ꡐ千의 마르크스주의ꡑ라고 할 만큼 다양한 마르크스의 모습을 접하게 되었다. 카우츠키(Karl Kautzky)-베른슈타인(Eduard Bernstein)으로부터 이어져온 독일의 사회민주주의 전통, 그람시(Antonio Gramsci)를 태두로 하는 이탈리아 마르크스주의, 루카치(Georg Lukacs)의 物象化論이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과 같은 문화비판론, 프랑스의 알튀세르학파 등등. ꡐ주의ꡑ가 다른 만큼 그 창시자에 대한 해석도 가지각색이다.
필자는 이러한 곤란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극복해보고자 한다. 즉 마르크스의 평생에 걸친 이론적 작업을 부르조아 이데올로기 비판이라는 하나의 전략적인 목표 아래 수행된 과정이라고 볼 때, 마르크스는 이러한 비판의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내적 모순에 대한 끊임없는 비판을 통해 사고를 발전시켜 나아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마르크스 사상의 발전과정에 내재하는 사고내적 모순의 전개과정에 주목하여 ꡐ하나의 마르크스ꡑ를 구상하고자 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그의 주요 저작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제 이러한 관점에 서게 되면 마르크스의 전저작을 ꡐ부르조아 이데올로기 비판ꡑ이라는 일관된 독법하에서 해독할 수 있다. 즉 그의 사고의 발전과정은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 끊임없이 이데올로기로부터 벗어나고자 한 이론적 궤적을 그리고 있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벗어나고자 했던 이데올로기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마르크스의 평생에 걸친 이데올로기 비판은 ꡐ역사ꡑ(철학), ꡐ국가ꡑ(정치학), ꡐ시민사회ꡑ(경제학)를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그가 겨냥했던 3대 주요논적은 부르조아 철학, 부르조아 정치학, 그리고 부르조아 정치경제학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이들을 차례로 살펴보자.
첫째, 마르크스의 철학 비판은 주로 헤겔(Friedrich Hegel)과 포이에르바하(Ludwich Feuerbach)에 의해 대표되는 관념론과 유물론간의 형이상학적 대립에 대한 비판이다. 마르크스는 [경제학-철학 수고]에서 헤겔의 관념변증법과 포이에르바하의 추상적 인간을 비판적으로 전유하여 [독일이데올로기]에서 유물사관을 정초한다.
둘째, 마르크스의 정치 비판. 마르크스는 [유태인 문제]와 [헤겔 법철학비판]에서부터 부르조아 국가가 시민사회의 실질적 모순을 은폐하는 ꡐ환상적인 공동이해ꡑ의 표현이라고 본다. 이로부터 마르크스의 사고는 두 가지 방향을 따라서 발전하게 된다. 즉 그의 혁명론은 부르조아 국가권력을 단순히 ꡐ장악ꡑ하는 것이 아니라 ꡐ파괴ꡑ해야 한다는 ꡐ프롤레타리아 계급독재론ꡑ으로, 그리고 그의 사회이론은 부르조아 시민사회의 경제적 모순, 즉 자본주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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