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부정적 측면에 대한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PART 1. 사회적 책임의 의의


1. 서론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심 고조



2. 사회적 책임의 의의………………………………………………………………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3. 분류별 사회적 책임(사례) ……………………………………………………

1) 분류 별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사례

cf)외국의 사회적 책임 사례

PART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개선방향


1. 문제제기(부정적 인식)……………………………………………………………


2.부정적 인식(국내외기업의 사례)………………………………………………

1)국내기업의 사회적 현황과 문제점

2)국내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사례

cf)외국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사적 변화과정


3. 결 론 ………………………………………………………………………

1) 개선방안

2) 맺음말


본문내용
2. 사회적 책임의 의의

사회적 책임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는 지난 2001년 미국 ‘엔론사’의 회계부정 사건이 불거지면서 월스트리트 저널,파이낸셜 타임즈 등을 통해 일반화된 단어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통칭한다.
윤리경영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개념으로 환경과 인권, 소비자, 노동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기업의 역할 또는 활동을 뜻한다.
다시 말하자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企業의 社會的 責任)은 복지사회에의 욕구가 고조되는 가운데 기업은 이익에만 집착하지 말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자각하여 그것을 실천하여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공해ㆍ상품투기ㆍ편승가격상승 등 기업이 국민 복지를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을 보다 구체화해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해 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좇아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이다.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③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한다.
④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
⑤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 활동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최고 경영자를 위시한 조직 구성원 전체가 자발적으로 져야 할 책임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정부나 소비자의 압력에 의해 강제적으로 부담되기도 한다. 이처럼 기업이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일반 대중들의 기업에 대한 관점이 달라졌다.
② 책임 있는 경영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 이미지를 좋게 바꿀 수 있다.
③ 적극적인 사회적 참여는 정부의 불필요한 간섭과 규제를 사전에 막아 준다.
④ 기업은 일반 대중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마땅히 같은 정도의 책임을 져야 한다. 더욱이,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책임은 더 커진다.
⑤ 기업은 자금과 유능한 전문가, 경영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도움이 필요한 사회 문제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3. 분류별 사회적 책임(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도시][기업도시 성장연합][기업도시 외국 사례]기업도시의 정의, 기업도시의 의의, 기업도시의 선정기준, 기업도시의 특별법, 기업도시의 성장연합, 기업도시의 외국 사례, 향후 기업도시의 개선 방향 분석
  • 기업의 지역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것은 이미 주지하는 바이다. 일반적 의미의 사회적 책임 하에서는 기업이 지역사회의 제반문제들을 바로 자신의 문제로 여기고 보다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의 책임영역이 구체화된다.기업의 경제적 역할과 관련하여 지역경제에 지게 되는 책임으로 기업은 경제활동에 종사하는 주체로서 투자자, 임직원, 소비자에 대한 책임을 말한다. 간단히 기업의 존재이유

  •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 리콜제도에 대한 그간 연구가 전무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논리 전개를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사례연구의 대상이 된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사례를 중심으로 그간 논의되지 않았던 내용을 3가지 쟁점으로 정리하여 다루기로 한다. 우선 쟁점을 언급하기에 앞서 현행 리콜제도에 대해 개관하고 리콜제도가 어떤 특성과 과정을 통해 실행되는지 살펴본다. 이 과정 속에서 리콜의 실시 상 문제점을

  • [산업복지]기업복지 프로그램
  • 기업 또는 사업주의 임의성에서 출발하였는가?② 기업복지 사업이 근로자의 기본적인 노동조건의 성격을 갖는지에 대한 여부.③ 기업복지는 기업이 재정 부담의 전적인 또는 부분적인 주체가 되어야 한다.2) 기업복지의 의의기업복지는 단순히 사용자의 온정주의만으로 설명되어 질 수 없다. 기업은 국가와 근로자의 다양한 욕구와 조직의 유지 차원에서 역동적인 발전을 해나감으로서 이루어진다.(1) 기업의 측면에서 본 기업복지의 의의점차 인

  • [기업과 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하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PART 1. 사회적 책임의 의의1.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심 고조 2. 사회적 책임의 의의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3. 분류별 사회적 책임(사례) 1) 분류 별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사례cf)외국의 사회적 책임 사례PART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개선방향1

  •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기업자원봉사라는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니라고 본다. 목적이란 일련의 활동들을 선택하기에 앞서 결정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기업자원봉사의 목적으로는 다음과 같다.①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인식.②임직원에게 업무와 관련된 기술개발 기회와 지역사회 및 회사에 대한 프라이드 제공.③의식 있는 기업의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의 자구 노력 촉진.④기업과 지역사회 공동체간의 좋은 관계 육성 등을 열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