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 분석과 프로이드이론의 특징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이드의 생애
Ⅱ. 성격의 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Ⅲ.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5세)
4. 잠복기(6-11세)
5. 생식기(11세 이후)
Ⅳ. 프로이드이론의 특징 및 비판
1. 특징
2. 비판
본문내용
그의 아버지는 모파 상인이었는데 프로이드가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아 사업이 어려워지기 시작했고 그래서 프로이드가 세 살이 되었을 때 그의 가족은 프라이베르크를 떠나 빈으로 이주를 했다.(이복 형들 제외)
프로이드가 빈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는 동안 그의 집안은 몹시 궁핍한 상태였다. 그는 번잡한 아파트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어려서부터 독방을 사용했고 촛불로 공부를 했던 다른 형제들과는 달리 그는 기름등잔을 사용했다고 한다. 그것은 그의 아버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은 것이었다. 아마도 그의 아버지는 이미 그의 천재성(?)을 알고 있었던 듯하다. 그래서 그는 9살에 김나지움에 입학 할 수 있었다. 그는 매우 똑똑했고 공부도 열심히 했기에 학교에서의 8년 중 처음 2년을 제외하고는 수석을 놓친 적이 없었다. 그런 그였기에 정신분석학이라는 어마어마한 이론을 창시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했다.
그는 17살에 학교를 졸업했다. 하지만 그때 까지도 그는 그의 진로에 대해 확실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닌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유대인이라는 상황이 그를 의대에 진학하게 했던 것 같다. 하지만 그는 의사자격증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것 같이 보인다. 한 두 해 동안 그가 다양한 과목의 강의에 출석했던 것이 그것을 말해 준다. 또한 가끔씩 그는 자신의 어렸을 적 꿈이 위대한 장군이나 관리가 되는 것이었다고 회상하기도 했고, 종종 자기는 평생 단 한번도 의사라는 직업을 선호해 본 적이 없다고 이야기 한 것이 그런 것을 증명해 준다.
대학교 3하년 시절(그가 처음으로 논문을 썼던 시기), 그는 브뤼케 휘하의 생리학 실험실로 들어가 그곳에서 6년을 근무한다. 그가 자연과학 전반에 대해 보이는 태도의 주요한 윤곽들이 브뤼케에게서 습득되었다. 그 기간 동안 프로이드는 주로 중추신경계(뇌에 대한 연구)의 해부에 대하여 연구했고 이미 책들을 출판하기 시작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험실에서 벌어들이는 돈으로는 대가족인 집안을 부양하는데 충분하지가 못 했고 그래서 그는 1881년 ~세 되던 해에 의사 자격증을 따 그 이듬해에 많은 아쉬움을 남긴 채 브뤼케 실험실을 떠나 빈 종합병원에서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준 상황은 마르타베이스와의 약혼이었을 것이다. 1882년 ~세 되던 해에 그는 약혼을 했는데 그 후 결혼을 성사시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그의 약혼녀 마르타베이스는 함부르크의 이름 있는 유대인 집안 출신으로, 한동안 빈에서 지내고 있었지만 얼마 안 가 머나먼 북부 독일의 그녀의 집으로 돌아가야 했다. 그 뒤로 4년 동안 두 사람이 서로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짧은 방문이 있을 때뿐이었고 두 연인은 매일 같이 주고받는 서신의 교환으로 만족해야만 했다. 이 때 주고 받았던 수 백 토의 편지는 매우 유명한 일화이다. 그리고 두 사람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목 차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2) 성격의 구조3) 의식의 구조4) 방어기제5) 심리성적 발달단계6) 프로이드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2) 주요 개념3) 에릭슨 발달 단계의 특징4)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5) 에릭슨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Ⅲ. 에릭슨, 프로이드 이론 비교1) 프로이드와 에릭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분석적 접근이 지나치게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이라고 비난했다. 그러한 흐름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정신 분석을 이미 한물 간 사상이라고 취급하면서 정신 분석의 가치를 애써 부인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 정신 분석은 심리학, 정신 의학, 문학,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정신 분석이 치료 기법을 넘어 하나의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의 성격, 사회성, 정서를 다루기 때문에 인성 및 사회 정서 발달

  • [프로이드와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 이론(심리적 역동, 성격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설명과 특징 및 프로이드(Freud) 이론 비판
  • 프로이드(Freud) 이론(심리적 역동, 성격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설명과 특징 및 프로이드(Freud) 이론 비판Ⅰ. 서론Ⅱ. 주요 개념1. 인간관2. 의식 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 전의식무의식2) 성격 구조3) 성격의 역동성4) 방어 기제5) 성격의 발달 단계Ⅲ. 심리적 역동과 방어기제1. 심리적 역동2. 신경증적 불안과 방어기제1) 억압(Repression)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3) 합리화(Rationalization)4) 투사(projection)5) 퇴행(Regression)Ⅳ. 프로이드(Freud)의 성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0k
  • 성격이란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골격이 형성되고 다섯 가지 심리성욕 발달의 단계: 구강기 (Oral stage)->항문기 (Anal stage)->남근기 (Phallic stage)->잠복기 (Latency period) -> 생식기 (Genital stage)를 거쳐 발달해 간다.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발달 단계별 특성(1) 이론의 중심 개념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

  • [교육과정] 프로이드와 에릭슨
  • 발달을 보임많은 애정을 받는 아동들은 정서적으로 성숙한 성격을 보이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직면하는 경향이 강함⇒ 환경의 중요성5.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비판가. 남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여아의 엘렉트라 콤플렉스 및 열등감 등에 대한 그의 편견은 비교문화 연구결과 그 보편성이 입증되지 못함. 문화적, 계층적 다양성을 고려해야함. 나. 인간을 성욕과 과거 경험이 지배되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봄.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