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괭이부리말아이들 교육심리학적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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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 “괭이부리말 아이들”을 읽고
교육심리학적 견지에서 쓰는 서평
1. 책에 대한 전반적인 나의 느낌
2. 간략한 줄거리
3. 책 속에 등장한‘김명희선생님’간단 언급
4.‘김명희선생님’의 교육에 대한 저자의 입장과 나의 입장 비교
5. 책을 읽은 후 감상평
본문내용
조금만 더 일찍 나와 만났더라면......
이 글을 시작함에 앞서 나는 문득 이러한 생각이 든다. 나는 이 서평의 마지막에서 다음과 같은 다짐을 할 것이다.
‘나는 내가 미래에 가르칠 아이들과 마음을 나누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해야지’
이 서평을 쓰면서 이러한 다짐을 하기가 매우 두려웠다. 왜냐하면 내가 진정으로 그러한 교사가 될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들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하면 자신이 없기도 하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도 내가 이 서평을 쓰면서 나에 대한 단 하나의 가능성을 찾고 싶었다. 그 단 하나의 가능성을 찾으려고, 내가 변화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보고자 이렇게 서평을 쓰며 위와 같은 다짐을 한다.
‘괭이부리말 아이들’은 풍요롭게 성장하는 아이들에 가려져,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사회에 가려져 가난한 달동네 괭이부리말에서 살아가고 있는 아이들의 일상에 대해서 다룬 책이다. 여기에는 생계를 위해 일하러 나가신 아버지를 잃은 숙자와 숙희, 학교에서 따돌림 당하는 명환이, 현실을 견디지 못해 본드를 마시는 동수와 같은 소외되고 가난한 아이들이 등장한다. 하지만 비록 그 아이들이 그러한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그들은 그럴수록 서로에게 더 의지하며 꿋꿋하게 성장하고 있다. 여느 아이들처럼 꿈도 갖고 있고 비록 한 가닥의 희망일지라도 그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은 이 이야기를 우리와는 동떨어져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가볍게 여길 수 있지만 어쩌면 그 누구보다도 가까이 해야 할, 어디에선가 살아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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