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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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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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가칭 - "X-ZONE"의 사업 계획서
(Computer Network Game-room)
Ⅰ. 사업체 선정배경 및 특성
1. 업종개요
2. 사업체 선정배경
3. 컴퓨터 네트워크 게임방의 특성
Ⅱ. Computer Network Game-room 시장분석
1. Computer Network Game-room 시장규모
2. Computer Network Game-room시장 성장 전망분석
Ⅲ. 경쟁업체 분석
1. 경쟁업체 개요
2. 매출액 규모 및 수익성
3. 경쟁업체의 강․약점 분석
4. 잠재 경쟁사 분석
Ⅳ. 주요 고객층 선정
1. 인터넷 이용자수 파악
2. 성별에 따른 고객층 선정
3. 연령에 따른 고객층 선정
4. 직업/학력에 따른 고객층 선정
Ⅴ. 창업비용 산정 및 자금조달 및 운용
1. 창업비용 산정
2. 창업 자금 조달 방법(Venture Fund Financing Method)
3. 자금운용방법
Ⅵ. 제품/서비스 제공 및 홍보전략
1. 제품
2. 서비스
3. 제품 촉진 전략
Ⅶ. 창업 後 1년간 예상매출 규모/손익분기점 파악
1. 창업 1년 후 총 매출액
2. 초기 창업투자비용
3. 투자비용 대비 순익규모
4. 예상 손익 분기시점
Ⅷ. 창업 포인트 및 기타
- 본문내용
-
Ⅲ. 경쟁업체 분석
1. 경쟁업체 개요
- 현재 학교주변 대학가에는 PC/컴퓨터 게임방이 군집되어있다. 그 중 1군데 업체를 아래와 같이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상호 : 조은넷 컴퓨터 게임방
(2) 위치 : 00상가 뒷편 1층 건물
(3) 점포면적 : 10~13평정도
(4) 컴퓨터 수 : 14대(CD-R 1대)
(5) 서비스 종류
① 기본 서비스
- PC통신/인터넷, 네트워크 게임/인터넷 게임, CD 레코딩, 문서출력
② 부가 서비스
- home page 제작, 논문제작, 웹호스팅, 음료수 판매
(6) 이용요금
① 일반게임 이용요금
② 부대서비스 이용요금
③ 장시간 이용시 요금할인
- 23:00~08:00 : 10,000원 (8,000원 할인)
- 08:00~14:00 : 7,000원 (5,000원 할인)
- 14:00~23:00의 시간대는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이므로 정상요금 적용
2. 매출액 규모 및 수익성
경쟁업체들이 정확한 매출액 규모와 수익성 규모를 업주가 밝히지 않으므로 평균 이용시간과 요금을 기초로 산정 하였음을 밝혀둔다.
(1) 일일 매출액 산출 방식
: 전체 컴퓨터가 100%가동이 되지 않으므로 평균 이용자수와 이용시간을 고려하여 산출하였다.
① 평일
- 평균이용자수(70명)×평균이용시간(1.5시간)×이용요금(3,000원)=315,000원
② 주말
- 평균이용자수(20명)×평균이용시간(2.5시간)×이용요금(5,000원)=250,000원
※ 할인요금이용자 산정은 정확한 이용자수, 계산상 편의 등으로 인해 적용하지 않았다.
(2) 월간 매출액 산출 규모
① 평일
- 일일 매출액(315,000원)×20일=6,300,000원
② 주말
- 일일 매출액(250,000원)×8일=2,000,000원
③ 합계 : 8,300,000원
(3) 월간 지출액 산출 규모
① 월 임차료 (대학가 주변의 부동산 시세를 근거로 추정하였음) : 600,000원
② 인건비 : 없음 (주인이 직접 운영)
③ 제세 공과금
- 전기요금 : 500,000원
- 통신이용요금 : 700,000원
④ 이자비용 (5,000만 원 대출로 연 이자율18%를 적용<9월 기준>하여 추정하였음)
- 750,000원
⑤ 기타 부대비용 : 500,000~1,000,000원(추정치)
⑥ 합계 : 3,050,000~3,550,000원
(4) 월 순 수익액 산출 규모
- 월 매출액 (8,300,000)-월 지출액(3,050,000~3,550,000원)=5,250,000~4,750,000원
(5) 분석결과
고객이 대학가의 중․고 대학생으로 한정되고, 그들도 야간에는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서울소재 지역 대학상권에 비해 수익성이 다소 떨어진다. 또한 주말의 이용고객의 감소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사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다고 볼 수 있다.
3. 경쟁업체의 강․약점 분석
(1) 경쟁업체의 강점
① 실내면적(10평~15평)이 아담하여 분위기가 산만하지 않아 게임에 집중할 수 있음.
② 의자가 편안함 (장시간 사용 시)
(2) 경쟁업체의 약점
① 이용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이 부족하다. 〔TV미설치, 휴식공간(소파 등)없음, 정수기 미비치〕
② 업주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의 질이 다소 떨어진다.(친절함과 고객에 대한 태도나 언행이 다소 낮은 것 같음)
③ 업체에 대한 홍보전략 부족하다.
④ 입지가 다소 좋지 않다.(층수는 1층이라 유리하지만, 대로변에서는 특히, 처음 이용하는 고객들은 찾기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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