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아프리카선교의 문화 인류학적 접근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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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인류학 vs 기독교

2. 문화 배타적인 기존의 아프리카 선교

3. 아프리카의 종교와 문화를 이해하고 접근하고자
노력하는 현재의 기독교

4. 아프리카 종교, 문화의 Context 이해(탄자니아를 중심으로)

5. 맺음말- 이러한 아프리카 선교의 문화 인류학적 접근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인류학 vs 기독교

기독교와 인류학은 두 가지의 다른 독립적인 사상 세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기독교는 성경 본문과 신학자들 및 성경학자들의 담론에 뿌리를 두고, 인류학은 인간의 실재들에 대한 경험적·과학적 연구와 학자들로 구성된 대학교 사회의 합리적 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두 담론은 동일한 표준으로 잴 수 없는 실재들을 다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두 담론의 독립성은 부분적으로 기독교 인류관을 반대하거나 대체하는 사상들을 발전시킨 인류학의 적극적인 시도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기독교의 사고 노선은 자기들의 죄와 하나님께 대한 책임 혹은 그리스도의 속죄를 의식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만물의 창조주이시므로 그분의 표준이 모든 사람의 규범이 되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접근법은 인간 사냥, 식인, 혹은 영아 살해 같은 행위를 인간의 보편적 죄성과 구원의 필요를 말해주는 증거로 이야기한다. 인류학은 사회적, 문화적 불일치를 목격하면서 기존 기독교 진리를 재확증하지 않고, 기독교의 진리를 훼손하려는 목적으로 담론들을 고안해 내었다. 1955년에 빌레뇽이 600명의 위그노 식민지 개척자들을 이끌고 브라질로 가서 원주민들에게 문명과 복음을 전했을 때, 피에르 드롱사르는 이런 식으로 원주민들에게 영향을 끼치려고 하던 그들을 비판하면서 그들을 이와 같이 묘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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