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웰빙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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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웰빙의 도래

2. 현대생활의 옷과 그 유해성

3. 과거 우리조상들의 웰빙의류

4. 건강을 위한 새로운 옷들의 출현

5. 앞으로 개발될 첨단의류

6. 의복의 미래
본문내용
1. 웰빙의 도래

최근 1, 2년 사이에 산업계 전반을 강타하고 있는 ‘웰빙’과 ‘웰빙족’의 열풍은 어디서 왜 생겨났는가? 웰빙(Well-Being)족은 몸과 정신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이들은 건강을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건강을 위해 시간과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웰빙 열풍은 웰빙족을 겨냥한 상혼에 의해 과소비적인 형태로 웰빙족의 정체성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는 ‘웰빙’을 단순히 ‘잘 먹고 잘 살자’는 뜻으로만 받아들이기 때문인데, ‘왜’라는 물음이 빠져 있는 듯 하다. 웰빙 열풍은 ‘빠름’과 ‘성장’만이 미덕으로 여겨지던 시대를 거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가장 기초적인‘건강, 휴식, 자연, 행복’이라는 것을 깨닫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즉, 행복을 추구하고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롭게 떠오른 문화코드 ‘웰빙’은 결국 자기 몸에 대한 관심을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바야흐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대는 지났고 현재 중요한 명제는 ‘나를 위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하는 것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이며, 그 삶의 질적 수준을 재는 잣대로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웰빙 신드롬은 건강 열풍을 불러오면서 `몸짱`과 `아침형 인간` 등의 유행까지 몰고 왔다. 특히 조류독감에 광우병 파동까지 겹치면서 건강 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

한편 인터넷이나 매스컴을 통해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대중들 입맛에만 잘 맞는다면 급속도로 퍼지면서 스타로 자리 잡고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웰빙 열풍은 단순히 사회, 문화적인 현상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삶의 질과 연관된 산업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기업들은 웰빙 마케팅에 나서고 있으며 웰빙 아이템을 상품화하고 있다. 이제 문화가 경제 현상을 만들고 더 나아가 경제활동의 새로운 틀을 창조하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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