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위르겐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 -`공론장의 구조변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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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공론장이란 무엇인가 -
2-1.부르주아 공론장의 전개

2. 공론장의 사회적 구조변동

2-1. 공공영역과 사적 부문의 교착(交錯)경향 -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혼재
2-2. 사회영역과 사생활 영역의 양극화 - 사적(私的)주체들의 후퇴
2-3. 문화를 논하는 공중에서 문화를 소비하는 공중으로

3. 공론장의 정치적 기능 변화
3-1. 시장의 상업화
3-2. 대중매체의 세력과 영향력 강화
3-3. 제조된 공론장

4. 결 론
본문내용
<위르겐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 - ‘공론장의 구조변동’을 중심으로>

1. 서 론
18세기 영어 publicity, publicité의 역어인 독일어 öffentlichkeit는 다의성을 지닌 말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은밀함(Intimitat, privacy)이나 개인적인 것(das individuelle)에 대립되는 공동성 및 공공성, 배타성적 또는 사적인 것(das Private)에 대립되는 연대성을 뜻하기도 하고, 부분이나 특수에 대립되는 전체성 또는 일반성, 폐쇄나 비밀에 대립되는 공중성(公衆性) 또는 공개성(公開性), 침묵이나 은폐에 대립되는 공론(公論)이나 공표(公表)등을 뜻한다. 19세기 중반까지도 자유언론이 전무하거나 불완전하여 침묵이 미덕으로 통했던 독일에서는 publicity의 역어인 öffentlichkeit라는 단어가 아직 생성되지 않아서 공개성(Offenheit)이나 상식(Menscheverstand)등의 단어를 동원하여 번역할 수밖에 없었다. 이 단어를 지금 우리말로 번역하기 어려운 것도 연이은 독제체제하에서의 지속적인 언론탄압으로 인해 백가쟁명적 공론이 불가능했던 어두운 현대사의 탓인 셈이다.

서유럽에서 이 öffentlichkeit는 계몽주의와 함께 전개된 근대의 역사적 산물이며 언론, 출판, 표현의 자유의 계급투쟁적 확장 및 통신기술의 발전과 직접 연계되어 형성, 확대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단어는 무엇보다도 언어와 시선에 의존한 대중소통적 공론을 통해 그 공공성, 공개성, 일반성을 확보한다. 서구와 다른 역사적 변화를 겪어온 우리나라에서 öffentlichkeit이라는 단어는 뚜렷한 번역어를 찾지 못한다. 따라서 문맥에 따라 공론장, 공공장, 공중(公衆) 또는 단순히 공론이라는 변역도 번역가의 판단에 따라 같이 사용되고 있다.
자의적인 해석이 개입되어야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공론장이라는 개념은 ‘사적 개인이로서의 공중이 논의하여 여론을 형성하는 마당’으로서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본 레포트는 위르겐 하버마스의 유명한 교수직 취득 논문인 <공론장의 구조변동>(1962)에서 하버마스가 말하고자 했던 중요한 개념과 내용들을 분석하는 것을 주된 요지로 삼고 있다. 공론장이란 무엇인가? 공론장은 시민 중심의 사회와 같은 뜻인가 다른 뜻인가? 하버마스가 근대의 부르주아 공론장을 이상화(理想化)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귀족적 향수(鄕愁)인가, 아니면 또 다른 무언가를 암시하는 장치인가?
이 논의의 실타래에서 한 가닥 뽑아내어, 공론장이라는 미로 속으로 발을 들여놓자. 그리고 그 본질을 추적하여 당당하게 돌아 나오자. 아리아드네처럼. 이것이 이 레포트의, 그리고 본 발표의 취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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