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제작] 광고카피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효과적인 제작방법 및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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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카피의 정의

3. 카피와 카피라이터

4. 카피의 특성

5, 카피라이터의 역할 및 조건

6. 카피를 쓰는 전략적 방법

7. 카피의 작성
(1) 카피를 위한 정보
(2) 카피 컨셉트(copy concept)
(3) 카피 작성법
(4) 카피 전략
(5) 카피전략의 전개 방식
(6) 카피제작의 원칙과 구성요소
(7) 효과적인 카피 작성 요령
(8) 카피의 문체

8. 카피의 훈련
(1) 카피라이터의 훈련단계 및 발상법
(2) 카피 훈련 포인트
(3) 카피 작성 태도
(4) 카피 작업시 유의사항
(5) 카피의 금기사항
(6) 광고언어의 특성

9. 카피테스트

10. 결론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카피라이터는 말 그대로 카피를 쓰는 사람이다. 카피라이터의 업무를 알아보려면 필연적으로 먼저 카피가 무엇인가 하는 것부터 알아야 한다. 카피란 말의 뜻은 사전적 의미로는 광고의 문안 또는 광고의 본문이다.
또한 광고대사전에 따르면 카피는 광고에 관한 용어만으로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의미가 있다. 첫째, 광고의 본문만을 의미한다. 둘째, 본문 외에 광고에서 읽혀지는 요소로서의 일체(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리드, 소제목 등)이다. 셋째, 광고물을 구성하는 일체의 단위를 종합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의 카피는 말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또 여러 가지로 해석되기도 한다. 광고에 관해 비판적인 사람들은 '카피란 사람들로 하여금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하는데 쓰이는 언어로 구성된 메시지'라고 말한다. 인쇄업자들은 '카피란 활자화 된 메시지, 헤드라인 등을 포함한 하나의 광고물을 일컫는 말이다'라고 정의한다. 또한 카피라이터들은 '어떤 매체를 통해서든지 나타나는 활자 또는 음성으로 된 메시지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카피라는 단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광고업계에서 통상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쓰인다.
첫째, 광고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이다. 즉 광고문안,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과 시각적 요소 또는 광고텍스트 전체를 의미한다. 둘째, 광고의 본문 다시 말해서 헤드카피와 바디카피만을 의미한다. 셋째, 광고에서 언어적으로 구성된 모든 메시지이다. 이렇게 카피가 담고 있는 의미는 그 넓이와 이해의 폭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카피는 광고문안 자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 표현의 근간을 이루는 전체적인 메시지 및 아이디어'라고 정의하겠다. 카피라이터는 지금까지 설명한 카피를 생각하고 쓰는 사람이다. 카피라이터는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시인이나 작가 못지 않은 상상력을 동원하여 하나의 광고 문안을 만들어내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러한 카피라이터는 아트 디렉터,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과 협력하여 광고를 만드는 문장 담당의 전문가이다. 광고작품에는 신문, 잡지 등을 위한 인쇄매체용과 TV, Radio 등을 위한 전파매체용 등이 있는데, 카피라이터란 협의로는 인쇄매체용의 카피를 만드는 자를 말한다. 또 전파매체용을 만드는 자를 커머셜라이터이라 한다. 그러나 광의로는 양자를 합하여 카피라이터라 한다.
참고문헌
1. 이화자,『광고 표현론』, 서울: 나남출판, 1997.
2. 브루스 벤딩거, 김광규(역),『카피워크샵』, 서울: 한국광고연구원, 1992.
3. 서미충구, 안준근(역),『효과적인 광고카피』, 서울: 오리콤신서, 1980.
4. 우에즈 노리오, 맹명관(역),『카피교실』, 서울: 들녘, 1994.
5. 이만재,『카피라이터입문』, 서울: 고려원,1991.
6. 조지펠튼, 박재관(역),『광고 크리에이티브전략』, 서울: 책과길, 1992.
7. 김원규,『카피,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터』, 서울: 나남출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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