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총체적 품질관리(TQ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TQM의 정의와 개념
2. TQM과 traditional management(전통적 관리)의 비교
3. TQM의 원칙
4. 행정부문에 있어서 TQM의 활용
*강동구의 TQM활용에 대한 사례*
*일본 토요다시의 TQM의 활용사례*
5. TQM의 행정부문에의 도입상 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총체적 품질관리는 1920년대에 미국에서 창안되었다고 한다. 2차대전중에는 미국과 영국이방위산업체의 관리에 이를 적용하였으며, 전후에는 일본의 복구사업에 점령국인 미국이 청체적 품질관리를 도입하였다. 그 뒤 총체적 품질관리운동은 일본의 민간기업에도 소개되었다. 총체적 품질관리방식은 일본에서 가일층의 발전을 보게 되었다.
일본의 성공경험에 자극을 받은 미국은 일본에서 성숙한 총체적 품질관리를 역수입하였다. 1980년대 이후 총체적 품질관리운동은 미국에서 크게 확산되었으며 다른 나라들에도 그 영향이 점차 파급되어 왔다. 오늘날 총체적 품질관리는 민간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부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비스 개선에 대한 압력과 세금감축, 정부감축에 대한 압력을 동시에 받고 있는 정부부문은 총체적 품질관리에서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
그럼 이제 TQM에 대하여 살펴보고 적용사례를 알아본 후 앞으로 TQM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TQM의 정의와 개념
총체적 품질관리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려는 관리이다. 이것은 서비스의 우수성을 요구하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업무수행방법을 통제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조직 내의 모든 사람을 가담시키는 관리이다. 총체적 품질관리는 품질향상을 위해 조직구성원의 능력신장, 동기유발을 기도하며 합리적 관리체제를 채택하고 과학적 품질관리기법을 활용한다. 총체적 품질관리는 정통적 조직문화의 개혁을 필요로 하는 관리이다.
참고문헌
행정학 백완서 박영사
행정학 권기성, 백철현 형설출판사
뉴밀레니엄행정학 김중규 성지각
황윤원 , 조일홍 행정효율성과 관리과학 ; 품질행정제 ( TQM ) 의 도입 : 행정효율화에 대한 기대효과 한국행정의 과제와 대응 1995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이론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TQM최근 행정환경의 급변으로 전통적 행정관리에서 추구되는 가치가 비판을 받는 가운데 새로운 행정관리방식이 모색되고 중점가치가 변화되고 있다. 특히 새로운 공공행정의 관리방식으로서 행정서비스의 질이 중요시되는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가 주목되고 있다. 즉 공공행정조직의 혁신을 위한 기법으로서 1970년대 초 MBO에서 1970년대 후반 ZBB, 그리고 1980년대 민영화를 거쳐 1990년대엔 TQM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변화의 흐

  • [행정]TQM 총체적품질관리
  • 총체적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Reengineering, Reinvention과 같은 조직의 성과를 제고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이런 기법들은 예전에는 경영 즉, 시장부문에서 만들어져 그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졌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역대 정부들만 보더라도 더 적은 자원으로 어떻게 하면 많은 일을 할 수 있을까 크게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조직과 조직구성원들이 더 일을 잘하고 더 효율적으로 변화에 대응할 것을 행정에도 요구

  • [TQM] 총체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분석 및 사례
  • 총체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분석 및 사례Ⅰ. 서론Ⅱ. 품질관리의 목적과 중요성1. 품질관리의 목적2. 품질관리의 기본사고3. 품질관리의 중요성Ⅲ. TQM의 정의 및 특성과 이론적 토대1. TQM의 정의 및 특성2. TQM의 이론적 토대1) Deming의 이론2) Juran의 이론3) Crosby의 이론Ⅳ. TQM의 발전 배경Ⅴ.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Ⅵ. TQM의 구성요소Ⅶ. 품질경영시스템1.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과 제품 요구사

  • [경영학, 방송대] 전통적 관리와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의미
  • 전통적 관리와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의미1. 서론근래 들어 행정환경의 급변으로 전통적 행정관리에서 추구되는 가치가 비판을 받는 가운데 새로운 행정관리방식이 모색되고 중점가치가 변화되고 있다. 특히 새로운 공공행정의 관리방식으로서 행정서비스의 질이 중요시되는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가 주목되고 있다. 즉 공공행정조직의 혁신을 위한 기법으로서 1970년대 초 MBO에서 1970년대 후반 ZBB, 그리고 1980년대

  • [TQM(품질경영)] TQM(품질경영)의 외국과 우리나라 도입 사례 분석
  • TQM(품질경영)의 외국과 우리나라 도입 사례 분석Ⅰ. 개요Ⅱ. 품질경영의 개념Ⅲ. TQM의 등장Ⅳ. 품질을 나타내는 특성Ⅴ. TQM의 기본 원리Ⅵ. TQM과 전통적 조직 관리의 차이Ⅶ. 일본, 미국, 우리나라의 지방정부에서 TQM 도입 실태Ⅷ. 우리 나라의 적용사례(충청북도와 강동구청)Ⅸ. 성공적인 품질경영의 실천Ⅰ. 개요품질의 개념은 고대에서부터 있어왔다. 그러나 현대적인 품질관리는 Shewhart, Crosby, Deming, Juran 등 품질관리 선구자들에 의해 1930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