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유해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 유해환경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유해환경의 실태
1) 대중매체, 성문화
2) 접촉실태
3) 접촉 후 영향

2. 유해환경에 의한 청소년문제의 현상

3. 대처방안
1)유해환경의 감소
2)청소년들에 대한 성교육
3)사회적 지원
본문내용
1.유해환경의 실태
1) 대중매체, 성문화
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 범람하고 있는 외설적인 음란물은 청소년들의 성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성인잡지, 비디오, CD, 인터넷 등의 음란물의 범람이 청소년 성충동을 강하게 자극하고 있으며 그 속에 담겨있는 폭력성이 극단적인 성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 TV는 상당한 성편견과 성차별주의를 내포하고 있고, 많은 만화, 잡지, 스포츠신문, 비디오, 인터넷이 다루고 있는 성의 내용은 퇴폐적이고 폭력적이다. 이렇게 범람하는 대중매체와 음란물 속에서 청소년들은 성행동이나 성범죄를 모방하고 이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기 쉽다.
대중매체의 영향 뿐 아니라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전반적인 성문화는 청소년들의 성문제행동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성적 쾌락주의를 부추기는 각종 성관련 산업과 남성적 성을 과장하고 왜곡시키는 성문화 등이 청소년 성문제의 사회적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우리사회는 가부장적 성문화속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성범죄의 예로서, 우리사회에서 강간은 남성과 여성 사이의 불평등한 역학 관계 속에서 남성이 여성을 공포의 도가니 속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의식적인 겁주기의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김진화 외, 2002). 즉, 강간은 남성다움의 표시, 남성의 여성지배와 우월성, 여성의 남성예속화를 합법화시키는 폭력적이고 이것이 허용되는 사회 문화 속에서 청소년들 또한 불평등한 성문화를 내면화하게 되는 것이다.
2)접촉실태
음란표현물은 인쇄매체, 영상매체,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보급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이용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인터넷을 통해 접하는 음란물을 접촉한 매체 중(복수응답)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고 (65%), 다음으로 비디오 (53%)를 꼽고 있었다.(중앙일보, 2001.3.26). 이러한 결과는 음란물 이용에 있어 비디오가 인터넷 보다 우위를 차지했던 몇 년 전 의 결과(김용학, 1998)와 대조를 보인다.
최근 인터넷 여론조사방법을 통해 초중고생, 학부모, 현직교사를 포함한 4,000명을 이상으로 한 광범위한 연구에서는(정보통신 윤리위원회, 2001)이상의 연구에서 보다 훨씬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음란물을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해 음한정보를 접해본 청소년은 전체의 84.4%였고, 그중에서 의도적으로 접근한 학생도 35.8%에 달했다. 청소년들이 음란물을 접하는 장소로는 친구 집(69.4%, 중복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자신의 집(43.8%), 게임방(26.4%
), 비디오방(8.8%),의 순이었다(MBC 청소연백서, 2000). 또한 청소년들의 음란물 접촉은 친구들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확산되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청소년 문제행동(학지사)
한상철, 김혜윤, 설인자, 임영석, 조아미 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승동의 아이들을 읽고나서 동승동의 아이들 줄거리,
  • 청소년들은 어느 때 보다도 긴 청소년 이행기를 겪고있다고 나와있다. 이들이 어떻게 청소년기를 이행하고 있으며, 어떤 문화에 있는지 문제점을 알아보고 해결책을 찾아보기 위해 ‘동승동의 아이들’이란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동승동의 아이들이란 책은 동승동 대학로 주변의 청소년문화를 중심으로 청소년들의 문화환경과 유해환경 등을 조사해 놓았다.책은 가지 구성을로 이루어 졌다. 우선, 동승동을 택한이유와 청소년 문화에 대해서 두 번

  •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와 상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방지 대책 분석
  • 환경적 요인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유형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1. 피해 장소 및 피해 기간 2. 피해사례 및 가해자 처벌 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4) 사례 45) 사례 5Ⅶ. 청소년폭력(학교폭력)에 관한 상담 사례1. 사례12. 사례23. 사례34. 사례45. 사례5Ⅷ.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대책1. 말이 주먹을 앞서는 사회 형성2.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사회 형성3. 유해환경정화를 위한 자구운동 실천4. 청소년문화공간의 확충5.

  • [청소년 문제, 청소년범죄, 청소년비행]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현황 및 청소년문제의 책임과 대책방안
  • 유해업소에 대해서도 대다수가 심각한 문제라고 밝혔는데, 응답자의 49.3%가 `매우 심각하다,31.7%가 `약간 심각하다고 밝힌 반면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은 18.9%에 불과했다. 학교주변 유해환경 가운데 가장 먼저 단속돼야 할 것으로 퇴폐-유흥업소(26.1%)와 전자오락실 등 불량업소(25.5%), 불량배의 금품갈취-폭행(19%), 불량학생의 탈선행위(11.5%) 등이 꼽혔다. 이와 관련, 유해업소를 없애기 위해 정부가 펴야 할 정책으로 `청소년문화공간 확충(28.2%)과 `업

  • 광주광역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 청소년성교육, 청소년성문화동아리활동, 신고의무자 교육), 찾아가는 성교육(학교방문 성교육, 지역행사시 성교육체험부스운영, 지역내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등 기관방문교육), 체험관성교육(유치원, 초,중,고등 대상별 성교육, 장애아동 및 청소년대상별 성교육, 학부모대상 성교육, 교사대상 성교육, 학부모와 아동이 함께하는 성교육)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Ⅰ. 설립목적 및 목표1. 넘쳐나는 음란물 및 유해환경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체험형

  • 가출청소년의 실태, 복지서비스, 대책
  • 환경, 부모의 학대와 폭력, 심각한 갈등 등은 청소년들을 가정에서 밀어내는 결정적 요인이며, 또래의 압력과 사회 유해환경 등은 이들을 가정 밖으로 이끌어내는 요인이 되고 있다(한상철, 1999).• 나철 - 청소년들의 가출이란 단순히 집을 떠나는 행위의 역동성만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집에서 밀어내는 역동과 청소년문화권에서 끌어당기는 힘의 세 가지 역동들의 합작품이다.• 나동석․이용교 - ‘가출청소년 연구’에서 가출청소년이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