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청년기의 이성교제 유형 -성인애착과 사랑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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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靑年期 정의, 靑年期 異性交際를 選擇하게 된 이유


Ⅱ. 본론

1.異性交際의 기능 및 重要性

1) 이성교제의 일반적 성격
2) 이성교제의 기능
(1) 社會化의 기능
(2) 이성에 대한 適應의 기능
(3) 人格陶冶의 기능
(4) 오락의 기능
(5) 配偶者 選擇의 기능

2. 성인 愛着 이론을 통해 바라본 異性交際

1) 성인 애착이란?
2) 이성 친구에 대한 성인애착의 측정과 유형
(1)성인애착의 세 가지 범주 유형
(2)성인애착의 네 가지 범주 유형
3) 성인의 浪漫的 愛着 尺度
4) 성인의 浪漫的 愛着尺度를 이용한 設問調査 및 面談

3. 舍廊 이론을 통해 바라본 異性交際

1) John Alan Lee의 ‘사랑의 색체이론’
2) Reiss의 ‘사랑의 수레바퀴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후기, 및 초기 성인기(18세~35세)에 속하는 대학생 시기는 한 개인이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모든 측면을 통합하여야 하는 과도기이므로 이 시기의 성공적인 적응은 그 다음의 인생의 대비를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Erikson, 1959).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학교 교육이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대학생 시기에 이르러서야 학생들은 비로소 자기 자신에 대해서 새롭게 탐색하며 인간 관계 및 사회적응기능의 습득을 위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를 누리게 된다(설기문, 1993; 이혜성, 손영숙, 김미경, 1989). 이러한 발달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사회적 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청년에게 있어서는 친구 및 이성 친구의 지지체계가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이성 친구와의 교제는 대학생들에게 있어 가장 큰 관심사이며, 대학 상담에서도 대인관계 문제와 더불어 이성교제 관련 문제가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설기문, 1993; Creasy, Kershaw, & Boston, 1999). 바람직한 이성교제는 이성에 대한 이해, 원만한 이성관계, 성숙한 인격 형성 등 많은 유익을 제공하지만 (Lloyd, & Cate, 1985), 원만하지 못한 이성교제는 대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 문제와 직접 관련이 될 만큼 큰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최순남, 1989),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가 결혼 생활에도 이어지므로 이성교제는 결혼 생활의 준비 과정으로서 매우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청년발달의 이해/ 정옥분/ 2000
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김미숙 외 공저/ 학지사/ 2002
3. 연애와 결혼 심리학/ 홍대식/ 2002
4. 대학생의 이성관계에서 애착이 갈등 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 김나리 /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5. 대학생의 이성친구에 대한 애착과 부모에 대한 애착 표상간의 관계/ 김수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 2003
6.사랑에 대한 Sternberg의 세모꼴 이론과 성인 애착 유형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박종환/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2003
7. 성인기 애착 측정의 배우자 애착측정 활용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고찰 / 황은/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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