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모택동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Ⅰ. 서 론


Ⅱ. 모택동의 성장배경


Ⅲ. 모택동 사상의 역사적 배경


Ⅳ. 모택동 사상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모택동은 사망후 4인방을 축출하고 등장한 등소평체제 하에서 진행중인 중국의 변모는 우리들에게 여러 가지 시사점을 던져준다. 또 중국은 사회주의의 확립이라는 과제 외에 통일이라는 민족문제적 과제도 짊어지고 있다. 등소평 체제의 논리는 해방 이후 중국의 사회주의화 노선의 변천 속에서, 더 근본적으로는 1920년대부터의 투쟁과정에서 형성되어 그 이래 계속적으로 중국의 ‘지도이념’이 되어왔던 모택동사상의 맥락 안에서 위치지워야 할 것이다. 사실상, 중국 공산당의 강령은 물론이고 1982년에 개정된 중국의 헌법에서도 모택동 사상을 그 지도이념으로 한다고 여전히 못박고 있는 실정이다.
본과에서는 중국공산당의 출범식부터 문화 대혁명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한 모택동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김영후, 모택동 사상과 등소평의 사회주의 , 아시아 문화사,
감충열, 공기두 지음, 모택동 사상론 , 일월서각,
모택동선집 제2권 , 외문출판사(북경),
모택동 사상연구 1 , 미래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음.. 도움이 되었습니다..
  • milkyway***
    (2009.10.28 01:41:47)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사회와 문화』, 그린. 2005. pp.349~361(3) 샤오호앙띠(小皇帝)샤오호앙띠는 1978년부터 펼쳐진‘한 가정 한 자녀 낳기 운동 중국의 본어로 一胎化, 一對夫婦只生一個孩子를 뜻함.’속에 태어난 부모로부터 과보호를 받는 외동아이를 뜻한다. 중국의 산아제한정책과 남아 선호사상 속에 나타난 이 샤오호앙띠는‘4-2-1 증후군 4명의 조부모와 2명의 부모 밑에서의 외동자녀를 뜻함.’때문에 어른들의 과보호와 맹목적 사랑을 누리며, 응석받이, 고집불통, 버

  • 중국의 지배 이데올로기의 변화
  • 사회의 순조로운 생산력의 발전을 지키는 데 있다.”고 하였다. 김정계, “중국공산당 통치이데올로기의 변용과정 연구,”「동아인문학」, 제14집(2008),pp.450-453.이러한 결론은 1956년에 농업집단화를 거의 완료한 상태에서 당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했기 때문이었다. 김정계, 하상식, 앞의 글, p.235.특히 「당장」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론과 중국혁명의 실천을 결합하여 만든 사상이 모택동사상이고, 이 사상은 중국공산당의 모든 업무의 지침”

  • [현대중국사회의이해] 중국 실용주의 중심의 교육개혁이 가져온 사회문화적 변화
  • 사회의 이해』http://www.newsen.com/newsview.php?uid=200909181905421001오마이뉴스 - 기지개 켜는 중국의 문화산업신라대학교 도서관김 하, 중국관광전문가 관점에서 본 2008 북경올림 픽의 관광기대효과, 배재대 관광 경영대학 원 석사 학위논문, 2006려홍란, 성공적인 2008년 북경올림픽 개최를 위한 준비 방안, 한국체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06http://blog.daum.net/residentialcolloquia/3553693 http://blog.naver.com/daisyjin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LG경제연구원 (www.lgeri.org)

  • [독후감]동양철학에세이 요약 및 감상
  • 사상은 위에서 본 것 같은 사회적 배경에서 나왔다. 순자 사상의 특징은 철저하게 인간의 의지를 강조한 것이다. 순자는 사람의 본성을 악하다고 했지만, 그 악한 본성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인간 자신의 의지적인 노력을 들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구체적인 제도로 예제의 부활을 주장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단순한 복고가 아니라 현실의 임금들이 당시에 맞는 예의 제도를 만들어서 피치자 모두를 교화시켜 가기를 바랬다.순자는 자신의

  • [관료제론]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중국사회와 관료제
  • 인문학부 교수)-경남도민일보 01년 7월 14일자 ‘유장근의 영화로 역사읽기-귀주이야기’ 이상으로 영화 ‘귀주이야기’의 줄거리와 당시 중국의 정황 및 영화에 나타난 관료제의 모습을 살펴보고 수업내용과 연관시켜 분석,비판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중국이라는 역사적, 이념적으로 특수한 사회에서의 지배체제를 절대주의의 산물인 ‘관료제’라 칭하고 비교하는 것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음을 다음 인용문을 통해서 밝히고 싶다. 이는 여타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