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토론,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Ⅰ 서 론 ․ ․ ․ TV토론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1. TV토론프로그램에 대한 정의
2. 국내 TV토론프로그램의 역사
3. TV토론프로그램의 기능
4. TV토론프로그램의 기본포맷
5. 한국 지상파 TV토론프로그램의 포맷 비교
Ⅱ 본 론 ․ ․ ․ TV토론프로그램의 문제점
1. TV토론프로그램의 외적인 문제점
2. TV토론프로그램의 내적인 문제점
3. TV토론프로그램의 공정성 문제
Ⅲ 결 론 ․ ․ ․ TV토론프로그램의 개선점
- 본문내용
-
들어가며
현대사회는 대중매체가 주도하는 사회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우리 현실은 미디어에 의해 취재, 보도되거나 반영되는 별개의 것이 아니며, 매체가 구축하는 세계 속에 오히려 우리의 삶이 구성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 사회의 담론 형성에서 대중매체는 주류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치토론이나 선거 캠페인 등과 같은 공적 담론을 형성하는 데 있어 매체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음은 누구나 인식할 수 있으며, 오늘날의 정치를 흔히 ‘매체 정치’라고 부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한국 대표 토론프로그램의 권위를 지키겠습니다. 고급스런 토론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젊고 역동적인 토론을 이끌겠습니다. - <생방송 심야토론>
<MBC 100분 토론>은 젊은 토론, 대담한 주제선정,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토론을 지향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보다 과감하고 진솔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MBC 100분토론> 한국 사회에서 공적 토론은 주로 텔레비전에 의해 중계됨으로써 사회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지상파 텔레비전은 채널마다 하나 이상의 토론 프로그램을 편성해 놓고 있으며, 공개토론을 위한 공간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거의 유일한 매스미디어이다.
한국의 대표 TV토론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KBS 1TV의 <생방송 심야토론>과 MBC의 <MBC 100분토론>은 위와 같은 기획의도로 각각 20년과 8년 동안 다양한 사회의 문제들을 다루며 사회적 공론장으로써의 역할을 대변해왔다. 과연 이들은 단순 시사ㆍ교양 프로그램이 아닌 우리 사회의 공론장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온 것일까?
우리는 지금부터 TV 토론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함께 논의해보고자 한다.
1. TV 토론프로그램이란?
- 참고문헌
-
1. MBC 100분토론 300회 특집. 『TV토론을 토론한다』.2006.9.7.방송
2. 이동신 외.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3. 편집부. 『TV시사토론』. 한국언론재단. 2003.
4. 최용익. 『걸음마 시작한 TV토론문화』. 관훈저널. 2001. 통권 78호.
5. 허경호. 『골치아픈 토론에서 재미있는 토론으로』. 관훈저널. 2001. 통권 78호.
6. 김환열. 『TV토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7. 김훈수. 『사회적 공론장 으로서 텔레비전 토론 프로그램』.한국언론정보학보. 2002 봄, 통권 18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