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토론,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Ⅰ 서 론 ․ ․ ․ TV토론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1. TV토론프로그램에 대한 정의
2. 국내 TV토론프로그램의 역사
3. TV토론프로그램의 기능
4. TV토론프로그램의 기본포맷
5. 한국 지상파 TV토론프로그램의 포맷 비교



Ⅱ 본 론 ․ ․ ․ TV토론프로그램의 문제점
1. TV토론프로그램의 외적인 문제점
2. TV토론프로그램의 내적인 문제점
3. TV토론프로그램의 공정성 문제



Ⅲ 결 론 ․ ․ ․ TV토론프로그램의 개선점
본문내용
 들어가며

현대사회는 대중매체가 주도하는 사회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우리 현실은 미디어에 의해 취재, 보도되거나 반영되는 별개의 것이 아니며, 매체가 구축하는 세계 속에 오히려 우리의 삶이 구성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 사회의 담론 형성에서 대중매체는 주류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치토론이나 선거 캠페인 등과 같은 공적 담론을 형성하는 데 있어 매체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음은 누구나 인식할 수 있으며, 오늘날의 정치를 흔히 ‘매체 정치’라고 부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한국 대표 토론프로그램의 권위를 지키겠습니다. 고급스런 토론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젊고 역동적인 토론을 이끌겠습니다. - <생방송 심야토론>

<MBC 100분 토론>은 젊은 토론, 대담한 주제선정,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토론을 지향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보다 과감하고 진솔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MBC 100분토론> 한국 사회에서 공적 토론은 주로 텔레비전에 의해 중계됨으로써 사회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지상파 텔레비전은 채널마다 하나 이상의 토론 프로그램을 편성해 놓고 있으며, 공개토론을 위한 공간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거의 유일한 매스미디어이다.

한국의 대표 TV토론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KBS 1TV의 <생방송 심야토론>과 MBC의 <MBC 100분토론>은 위와 같은 기획의도로 각각 20년과 8년 동안 다양한 사회의 문제들을 다루며 사회적 공론장으로써의 역할을 대변해왔다. 과연 이들은 단순 시사ㆍ교양 프로그램이 아닌 우리 사회의 공론장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온 것일까?
우리는 지금부터 TV 토론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함께 논의해보고자 한다.


1. TV 토론프로그램이란?
참고문헌
1. MBC 100분토론 300회 특집. 『TV토론을 토론한다』.2006.9.7.방송
2. 이동신 외.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3. 편집부. 『TV시사토론』. 한국언론재단. 2003.
4. 최용익. 『걸음마 시작한 TV토론문화』. 관훈저널. 2001. 통권 78호.
5. 허경호. 『골치아픈 토론에서 재미있는 토론으로』. 관훈저널. 2001. 통권 78호.
6. 김환열. 『TV토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7. 김훈수. 『사회적 공론장 으로서 텔레비전 토론 프로그램』.한국언론정보학보. 2002 봄, 통권 18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티비토론] TV토론(TV후보토론)의 의의, TV토론(TV후보토론)의 역사, TV토론(TV후보토론)의 역할분담, TV토론(TV후보토론)의 쟁점, TV토론(TV후보토론)의 문제점, TV토론(TV후보토론)의 개선방안, TV토론(TV후보토론)의 제언 고찰
  • 토론(TV후보토론)의 쟁점Ⅵ. TV토론(TV후보토론)의 문제점Ⅶ. TV토론(TV후보토론)의 개선방안1. 선거방송토론위원회 구성방식 개선: 전문성 강화 2. 토론회 운영방식: 누가 제작할 것인가1) 지상파방송과 케이블방송의 역할 분담 2) 케이블방송을 통한 TV토론에 대한 홍보방안 마련3. 토론참석의 강제화4. 토론 참가 기준인 여론조사는 누가, 어떻게?5. 기타 준비 상황Ⅷ. TV토론(TV후보토론)의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텔레비전 선거 토론은 부동

  • [경영학] 경영자의 지식경영을 통한 성공사례
  • 텔레비전, 광자기디스크, 인버터제어에어콘 등이 그것이다.이러한 제품들은 하이퍼텍스트형 조직 내부의 움직임이 어떻게 이뤄지는가를 말해주는 사례이다. 샤프는 현재 20개 정도의 긴급프로젝트팀을 가동하고 있다.☞ `트렌드를 창조하라긴급프로젝트 제도의 성공은 기존 사업단위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샤프는 얼마전 긴급프로젝트 아이디어를 회사전체로 확산시키기 위해 뉴라이프 전략회의와 `뉴잉(Newing)상품전략회의라는 두가지 회의를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7-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개선점- ‘읽기 전 활동’에서 소설이 허구적 문학이라는 점과 수필이 사실의 문학이라는 점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초등학교 때 읽었던 수필과 동화(소설)의 예를 들어 주어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둘 사이의 차이를 깨닫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짧은 단편 소설이므로 영화보다는 더 많이 접하고 있는 TV드라마(‘베스트 극장’ 같은)로 만든다고 가정하게 하는 것이 학생들이 생각하기에 더 수월할 것이다. 이 활동은 가장 정성들여 만들고 싶

  • [광고법제론] 광고규제에 대해서
  • 토론을 해본 결과 명백한 위법 광고로 판단될 때에는 규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치열한 광고전을 전개한다. 소비자들은 상품에 대한 정보 획득을 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인 데 반해 광고주들은 자기에게 유리한 정보나 경쟁사업자에게 불리한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려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그럼으로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 및 공정한 경쟁

  • 광고규제에 대해서
  • 모두가 힘을 모아 토론도 하고 광범위한 주제도 점점 좁혀가며 완성작을 만들어 발표했다. 수업 외의 활동에 의의를 가질 수 있었다. 광고는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재미를 부여한다는 측면에서 아주 흥미로운 주제라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나라 텔레비전에서는 많은 광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무자비하게 쏟아져 나오는 광고를 그냥 시청하기 보다는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운 광고 법에 빗대어 다시한번 생각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