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외식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외식산업의 정의

2. 외식산업의 분류
(1) 한국표준산업분류표 및 식품위생법상 분류
(2) 미국레스토랑협회(NRA)
(3)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에 의한 외식산업분류

3. 외식산업의 특성 및 기능
(1) 외식산업의 특성
(2) 외식산업의 기능

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
(1) 독립경영(Independent)
(2) 체인경영(Chain management)
(3) 프랜차이즈 경영(Franchise management)
(4) 위탁경영(Management Contract)

5.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과 현황
(1) 국내 외식사업의 발전과정
(2) 국내 외식산업의 발전요인
(3) 국내 외식시장의 규모와 현황
(4)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대안

6. 국내 외식업체의 실례
(1)국내 FF와 FR업계의 현황
(2)베니건스
(3)VIPS
본문내용


1. 외식산업의 정의
외식산업(foodservice industry)은 음식과 관련된 산업으로, 식사와 관련된 음식, 음료, 주류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일정장소에서 직 ․ 간접적으로 생산 및 제조에 참여하여 특정인 또는 불특정다수에게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판매 및 서비스 경영활동을 하는 모든 업소들의 군(群)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더 넓은 의미로는 식사를 조리해서 제공하는 식품 제조업과 소비자에게 음식을 직접 제공하는 음식점업을 포함하는 서비스 산업의 성격이 강한 복합 산업이다. 또한 외식산업은 EAST상품을 판매하는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여기서 EAST란 Entertainment -접대(인적서비스), Atmosphere - 분위기(물적서비스), Taste -맛(요리), Sanitation -위생(청결) 등을 가르킨다.
지금까지 식당업, 요식업, 식음업 등으로 불리어 왔던 외식산업은 해외브랜드 외식기업들이 본격적으로 국내에 진출하기 시작한 1980년대 후반부터 업소들의 업종 및 업태가 다양화 되고 경영면에서도 대규모화, 전문화, 체계화된 양상을 보이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외식산업이란 용어로 쓰이기 시작했다. 본격적인 외식산업의 역사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는데, 1950~1960년대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와 함께 ‘Food 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로 정착되면서이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마스코이’誌가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쓰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1980년대에는 경제성장에 따른 산업화, 생활수준의 향상, 서구식 생활패턴의 확산,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외식기회의 증가, 외식문화의 변화로 인해 외식산업 더욱 더 성장하게 되었다.

2. 외식산업의 분류

(1) 한국표준산업분류 및 식품위생법상 분류

1) 한국표준산업분류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 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에 따르면 음식점업이란 “접객시설을 갖춘 구내에서 또는 특정장소에서 직접 소비할 수 있도록 조리된 음식품 또는 직접 조리한 음식품을 제공․조달하는 산업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각종 음식점, 직접 소비용 음식물을 출장조리하는 활동이나 항공기, 선박, 열차 내의 식당칸의 운영도 이에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산업의 가요음반 제작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 중앙대학교 대학원 , 2003.한승희. 전게논문. 2005박정욱.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2.신윤환.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관광학연구. 26권. 3호(2002).pp.90-97조영신. 한국 문화상품이 방한 잠재 홍콩 관광객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06. p.12.서윤정.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만

  • [국제경영] 화투의 마카오 진출 전략
  • 외식 산업관계 혜택이 몰입, 전환장벽, 고객 만족의 매개적 역할을 통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4. 문화체육관광부(2009). 『카지노통계, 2008』6. 윤여송, 이종주(2004). 고객의 카지노 선택 고려 요인분석7. 곽강희, 소국섭(2007) 카지노 서비스품질과 방문객의 행동특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8. 김염제(1997) 소비자 행동론9. 서범석(1997) 광고 기획론-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lucio65?Redirect=Log&logNo=140116622874http://kr.ma

  • [졸업][고객관리]외식산업에서의 고객만족을 위한 CRM방안
  • ■ 서론외식 산업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는 외식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우리국민의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식사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문화적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즉, 과거 70-80년대의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인한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확산,

  • [졸업][관광경영] 서비스품질이 구매가치, 고객만족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산업은 연평균 10%에 달하는 성장률을 나타내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국내 외식산업의 규모는 국내 유수 대기업 등의 참여와 외국 외식기업들의 활발한 국내 진출에 힘입어 1998년에는 28조원, 2000년대에 와서는 30조원을 훌쩍 넘는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경쟁도 훨씬 치열해지게 되어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과부하라고 할 만큼 여러 경쟁사들이 즐비하고 있다. 이러한 때 튼튼한 기반을 가지고 있지 않은

  • 외식산업에서의 가격, 메뉴, 소비자 행동
  • 잠깐의 유행이 아닌 이유2010/06/16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바꿀 새로운 세상에 대비하라!2010/06/25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출판의 미래가치를 바꾸다! 출판업계의 대비 전략은?‘스포츠 조선’ 2011.07.21 송진현 기자 기사‘창업길라잡이’ 김영문 조현숙 공저 집현재출판‘최신 관광학총론’ 김원인 김수경 공저 학문사출판‘마케팅’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공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nl.go.kr/ 네이버, 다음 블로그 및 카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