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임파워먼트와 시너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임파워먼트
프레젠테이션의 의의
1. 임파워먼트의 정의 (WHAT)
2. 임파워먼트의 의미
3. 임파워먼트의 차원
4. 임파워먼트 리더
5. 임파워먼트 실천방안
#. 시너지
1. 시너지의 의미
2. 시너지 프로세스
3. 팀 시너지를 저해하는 요인
- 본문내용
-
#. 임파워먼트
프레젠테이션의 의의
21세기의 조직은 유연한 수평적 조직구조와 구성원의 자율과 참여가 보장되는 참여적 조직문화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바탕위에서 구성원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임파워먼트 리더십이 요구된다. 현재 정보화 시대에 있어 창의에 의한 기업 운영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인력의 활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성공요인이 되고 있다. 그 인력의 활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영기법인 임파워먼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임파워먼트의 정의 (WHAT)
사전적으로 Empowerment 용어는 능력고취, 세력화, 힘이나 권위를 주는 것, 가능하게 하는 것, 허용하는 것으로 풀이하면서 힘이란 것이 누가 누구에게 줄 수 있음을 함축하고 있는데, 사회복지실천의 임파워먼트는 힘이나 자기결정을 구하는 사람들 스스로에 의해서만 개시되고 유지되어지는 상호 연관적인 과정으로 규정하면서 타인들은 이러한 과정을 단지 도와줄 수 있는 존재로만 간주함으로 사전적 의미와 다소 거리를 두고 있다. 또한 임파워먼트는 무력감을 갖는 개인, 가족, 조직, 지역사회가 잠재적인 힘을 발견하고 계발하여 파워를 형성하여 자신과 환경에 통제감을 갖게 되는 과정으로 규정 할 수 있다.
이는 지휘명령에 의한 사원의 통제와는 전혀 대치된다. 임파워먼트를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파워(Power)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파워(Power)는 권한과 능력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Webster 사전은 empower의 뜻을 권한을 부여하다(give authority to)와 능력을 부여하다(give ability to)의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란 실무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제고시키고, 관리자들이 지니고 있는 권한을 실무자에게 이양하여 그들의 책임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종업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잠재 능력 및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경쟁 환경이 급변하는 현 상황에서는 변화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여기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구성원의 능력이 기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부각되고 있다. 사원의 위임이 대전제이며, 또한 회사, 상사도 회사의 비전, 가치관의 명확화, 정보의 공유, 코칭의 환경을 마련해둠이 관건이다. 따라서 임파워먼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케네스 토마스,{열정과 몰입의 방법}, 지식공작소, 2002
스티븐 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2003
박선아, {조직문화, 리더십, 직무특성이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1995
[여성복지] 임파워먼트와 여성복지실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