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박완서 공지영을 통해 본 소설 속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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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2p

2.
1) 박완서 소설……………………………………………………… 2-4p

(1) 살아있는 날의 시작 줄거리
(2) 살아있는 날의 시작 등장인물의 특징
(3) 서있는 여자 줄거리
(4) 서있는 여자 등장인물의 특징

2) 공지영 소설……………………………………………………… 4-5p
(1)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줄거리
(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장인물의 특징
(3) 착한 여자 줄거리
(4) 착한 여자 등장인물의 특징

3) 작품비교 분석 표………………………………………………… 6p

4) 두 작가의 소설 속 여성상 비교……………………………… 7p

3. 결론-한계 및 의의……………………………………………… 8-9p
본문내용
Ⅰ.서론
1학년 대학 생활의 중반을 넘긴 이 시점에서 우리들은 이화여자대학에 들어온 후 그 전에는 무의식적으로는 알았지만, 의식적으로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것은 우리가 여성이라는 점이다. 고등학생 시절 수험생이라는 하나의 역할에 묶여 지낸 나머지 우리의 또 다른 모습, 여성에 대해 생각해 볼 겨를이 없었다. 아직 사회에 발을 내딛지 않은 우리들이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얼마만큼 우리 자신을 옥죄일 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일상에서 여성이기에 부딪치는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해 많이 들어왔다. 특히나 앞으로 사회인이 될 우리에게 사회에서 여성이기에 겪는 여러 어려움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오랫동안 생각해봐야 할 과제이다.
그러한 까닭에 우리 조는 학생의 신분으로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현실의 반영인 소설을 통해 사회 속에서 여성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설 분석을 통해 본 여성주의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는 한 작가의 소설을 전면적으로 분석하여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와 작가의 생애에 비춰 작가의 시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많았다. 혹은 2*30년대 태생의 작가를 중심으로 6*70년대의 여성상에 관한 시각을 연구하는 경우가 있었다.
우리는 일상에서 어떤 문제를 결정해야할 문제에 부딪치면 부모님과 다른 생각을 가진 발견한다. 이러한 상황은 비단 의사 결정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라 보지 않는다. 부모님의 세대와 저희 세대 사이에는 30년이라는 세월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 즉, 패러다임 전반에서 많은 차이를 드러낸다. 우리는 한 세대를 뜻하는 이 30년에 초점을 맞춰서 여성에 대한 시각을 다루고자 한다. 물론 깨어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소설가들은 시대에 앞서는 진보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고 본다. 그럼에도 작가는 자신이 살아왔던 환경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한다. 이는 문학 또한 인간의 행위이고 사회의 의식과 상황에 맞물려 탄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전쟁세대인 박완서와 전후세대이자 민주화 시대인 공지영의 소설 중 여성에 관한 소설 각각 두 편 씩 총 네 편을 택했다. 이들이 전쟁을 격고 격지 않고의 경험의 문제는 소설의 직접적 배경은 아닐지라도 그들이 여성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박완서 소설연구 : 분단의 시대경험과 소설의 형식, 이선미, 깊은샘
-오정희.박완서 소설의 두 가지 풍경 : 한국 소설에 나타난 근대와 여성, 이정희, 청동거울
-상처 없는 영혼 : 공지영 산문집, 공지영, 푸른숲
-여성, 남성의 거울, 김경수, 문학과지성사
-우리 시대의 소설가 박완서를 찾아서, 박완서, 웅진닷컴
-서있는 여자, 박완서 ,세계사
-살아있는 날의 시작, 박완서 ,세계사
-착한 여자, 공지영, 한겨레 신문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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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내용에 감사드립니다.
  • s1***
    (2011.06.07 17: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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