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극] 경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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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극의 유래와 역사
(1) 경극의 명칭
(2) 경극의 형성과정
(3) 경극의 발달과정

2. 경극의 예술적 특성
(1) 표현 예술
1) 배우에 의한 경극 연기의 변천
2) 각색항당 체제 - 생(生), 단(旦), 정(淨), 축(丑)
3) 다양한 표현정식
(2) 음악 예술
1) 박자와 리듬
2) 악기
3) 성악
(3) 배우의 분장, 의상, 소도구
1) 분장
2) 의상
3) 소도구
3. 경극의 유명배우와 주요작품
(1) 유명배우
(2) 주요 작품

Ⅲ. 결 론


참조 목록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보통 중국 희극을 말하면 북경 오페라라고 해서 경극을 떠올린다. 몇 년 전 개봉되어 화제를 모은 영화 <패왕별희>, <M버터플라이>도 비록 동성애를 다루었다고는 하나 사실상 중국의 대중예술인 경극이 주요 소재였다. 이렇듯 중국 희극 하면, 많은 이들이 경극을 연상한다. 특히 지금도 중국의 전통예술이 세계 각지로 공연을 나가는 경우, 항상 등장하는 것이 바로 경극이다. 물론 서커스 비슷한 잡기 공연도 종종 등장하나 진정 중국을 대표하는 대중희극은 경극이라 하겠다. 이렇듯 경극은 명실공히 중국 전통극의 대표로서 중국문화를 총체적으로 또 역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중국문화를 배우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라 할 수 있겠다.
우리는 지금부터 경극의 형성과정과 연출에 초점을 두고 더욱 자세하게 살펴볼 것이며 연출의 측면에서는 특히 배우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볼 생각이다.

Ⅱ. 본 론

1. 경극의 유래와 역사

(1) 경극의 명칭
경극은 맨 처음 북경에서 공연되었는데, 북경이 청조의 수도였으므로 ‘경극’이라 불려졌다. 당초 4대 극단이 입경했을 때, 그들이 부르던 것은 모두 남음(南音)이었고 또한 대사도 비속하고 문사가 우아하지 못했기 때문에 건륭제는 한림원(翰林院)에 명하여 이를 수정 보완하게 하였고, 음율도 중주운(中州韻)으로 완전히 고치게 했다. 이렇게 해서 경극의 최초 형식이 갖추어 지게 되었다. 한때는 자유중국의 국민당 정부(1928)가 북경을 북평(北平)이라 개칭하여 경극이 ‘평극’으로 불린 적이 있었는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중국 정부는 북경의 이름을 되찾아 경극 역시 본래의 이름을 되찾게 되어 지금은 다시 ‘경극’으로 불리고 있다.

(2) 경극의 형성과정
경극은 청대에 새롭게 등장한 연극의 일종이다. 중국의 희곡은 원대 잡극과 명ㆍ청대의 전기를 통해 크게 발전하였다. 경극의 형성시기는 대부분 청대(淸代) 건륭제ㆍ가경제 이후지만 이전에도 이미 경극의 초기적 형태가 존재하였다고 추측된다. 그것은 경극의 곡조인 휘극(안휘성에서 유행하던 지방극)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는데, 피황(皮黃)이라고도 불렸다
참고문헌
『경극』 (송철규, 살림)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경극과 매란방: 中國의 傳統劇과 梅蘭蒡의 藝術』 (吳祖光외 2인, 지성의 샘)
『중국문화의 이해』 (변성규)
『중국 희곡사』 (콜린맥커라스, 학고방)
『중국 연극사』 (콜린맥커라스, 학고방)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이인호)
『중국역사박물관』 (강영매)
『초기 경극형성연구』 (김영미 박사논문, 외대 1999년)
『경극연구』 (박혜영 석사논문, 명지대 1998년)
『중국 경극의 양식과 춤 기능』 (김연의, 이화여대 대학원 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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