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모형] 메츨러의 체육수업모형 - 스포츠교육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메츨러의 체육수업모형 중 스포츠교육모형에 대해 발표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스포츠교육 모형
1. 개요

2. 스포츠교육 모형의 기초

3. 교사의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

4. 스포츠교육 모형의 교수· 학습 기준

5. 스포츠교육 모형에서의 학습 평가

6. 스포츠교육 모형의 선정과 변형

7. 요약

본문내용
☞ 스포츠교육 모형
1. 개요
이 모형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교육적이며, 지속적인 스포츠 경험을 통해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들을 달성하도록 설계된 교육과정과 교수모형으로, 학생들이 스포츠 팀의 일원이 되어 프로 스포츠의 시즌처럼 시즌의 운영에 필요한 모든 역할들을 스스로 수행하고 운영함으로써 스포츠 경기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모두 경험하고, 그 경험들을 통해 풍부한 스포츠 문화를 체험하고 올바른 스포츠 인으로서 갖춰야할 덕성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 모형이다. 그리고 스포츠교육 모형의 목표는 직접교수, 협력적인 소집단 학습, 동료교수 등의 다각도적인 활용을 통해 가장 잘 성취될 수 있다. 학생은 스포츠를 지도하는 데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선수, 코치, 심판, 점수 기록자, 트레이너, 행정가, 경기 보조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팀 소속, 공정성, 에티켓, 전통, 감상, 전략, 가치, 구조 등 스포츠가 갖고 있는 총체적인 특성을 학습하고 배우게 된다.
♣ Sidentop의 스포츠교육 모형의 세 가지 주요 목적
ⅰ. 유능한 스포츠인(competent sportsperson): 충분한 기술을 가지고 적절한 전략을 이해하고, 풍부한 경기지식을 가진 스포츠 참여자.
ⅱ. 박식한 스포츠인(literate sportsperson): 스포츠의 규칙, 의례, 전통을 이해하면서 스포츠 수행을 잘하는 사람.
ⅲ. 열정적인 스포츠인(enthusiastic sportdperson): 다양한 스포츠 문화를 보존하고 증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참여하는 스포츠 집단의 일원.
♣ Sidentop의 10가지 스포츠교육 모형의 학습 목표
ⅰ. 특정 스포츠에 대한 기능과 체력의 발달
ⅱ. 스포츠 경기의 전략의 이해와 수행
ⅲ. 발달 단계에 적합한 스포츠에 참여
ⅳ. 스포츠 경험에 대한 계획 수립 및 운영 방법의 결정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
ⅴ. 책임 있는 지도력 배양
ⅵ. 공동의 목적을 위한 집단 내의 효율적 참여
ⅶ. 각 스포츠 고유의 의례와 관습 수행
ⅷ. 스포츠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발달
ⅸ. 경기심판, 훈련방법에 대한 지식의 발달과 적용
ⅹ.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대한 자발적 참여 유도
☛ 학생에게 한 가지 이상의 능동적인 역할, 즉 선수 역할 외에도 다른 임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스포츠 문화에 대한 모든 양상을 학습하도록 할 수 있다.

♣ Sidentop의 스포츠교육 모형의 6가지 핵심적인 특성
ⅰ. 시즌(season): 연습기간, 시준전 기간, 정규시즌 기간, 최종 경기를 포함한 후 시즌기간을 포함하는 장신간의 기간. 최소 20시간의 수업시수를 필요로 함.
ⅱ. 팀 소속(affiliation): 전체 시즌 동안 한 팀의 일원으로 수업에 참여. 시즌이 끝날 때까지 공동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고, 팀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성공과 실패를 함께 경험하며, 스스로 팀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간다.
ⅲ. 공식 경기(formal competition): 시즌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의사결정에 참여. 게임 규칙의 수정과 공식적인 경기 시즌에 대한 장*단기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ⅳ. 결승전 행사(culminating event): 라운드 로빈 토너먼트, 팀 경쟁, 혹은 개인 경쟁 등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로 끝난다.
ⅴ. 기록 보존(keeping records): 경기 수행에 대한 수많은 기록 양산. 전략제시, 팀 사이의 흥미유발, 학습 평가, 경기 일정 준비, 전력 분석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ⅵ. 축제화(festivity): 스포츠 이벤트는 축제의 성격을 지닌다. 교사들은 가능하면 시즌과 경기들이 축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유도해야 한다.

♣ 사회 속에서 스포츠가 가진 부정적인 특성들을 제거하고 감소 시킨다.
ⅰ. 경쟁은 학생의 기능, 지식, 전략을 발달시키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ⅱ. 모든 학생은 선수뿐만 아니라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참여자가 된다.
참고문헌
메츨러의 체육수업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수업모형 스포츠 교육모형
  • 제5장 체육수업모형제6절. 스포츠교육 모형목차1 . Siedentop의 스포츠교육 모형2 . 스포츠교육 모형의 역할3 . 스포츠교육 모형의 세가지 주요 목적4 . 스포츠교육 모형의 학습 목표5 . 스포츠 모형의 핵심적 특징6 . 스포츠교육 모형의 기초7 .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책임1 . Siedentop의 스포츠교육 모형Siedentop(1998)에 의해 개발된 스포츠교육 모형“ 학교 상황에서 학생에게 실제적이고 교육적이며 지속적인 스포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 ”2 .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소개할 체육수업모형제 1절 직접교수모형제 2절 탐구(움직임)수업 모형제 3절 전술(이해중심)게임 모형제4절 협동학습 모형제5절 개별화수업 모형제6절 스포츠교육 모형제7절 동료교수 모형제8절 하나로 수업모형1. 직접교수모형개념 : 분명한 학습 목표교사 주도적 모범 제시학습자의 학습 활동에 피드백 제공 특징 : 학생이 과제와 기능 연습에 높은 비율로 참여수업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장점 : 학업 성취 증진을 위해 학습 구조화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교육으로서의 체육은 인문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Ⅱ.하나로 수업모형의 개념인문적 체육교육은 하나의 이상적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구체적 실천모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도입 된 것이 하나로 수업이라는 모형이다. 하나로’라는 표현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용어로서, 호울 스포츠와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호울 스포츠에의 입문은 스포츠와 내가 하나로 되는 것을 요청한다. 즉, 스포츠와 내가 하나로 되는 것이다. 여기

  • 게임 수업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게임 수업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 스포츠에 관한 안목형성2.게임수업에 꼭 필요한 것들 (1/4)나. 게임의 다양한 변형 - 간단한 규칙 변화- 게임공간의 형태 변화- 용구, 기구의 변형 등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이 강조 게임변형능력2.게임수업에 꼭 필요한 것들 (2/4)다. 체육교과서의 활용은 필수- 체육시간의 인식변화 (노는시간  공부하는시간)- 워크북형태의 체육교과서 적극활용-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적용하는데 유리함- 수업초기와 마무리 시간에 교과서를 적절히 활용-

  • 게임 수업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게임 수업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 수업에서 꼭 필요한 것들!가. 새로운 용기구의 활용 전통적 체육교구 외에 뉴스포츠형태의 교구활용(플라잉디스크, 티볼, 킨볼, 플링고 등)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목표달성및 성취감을 맞보게 한다. 학생들의 수준, 성별 등이 고려되어 많은 학습참여기회가 제공 높은수준의 신체활동참여 및 스포츠에 관한 안목형성에 도움 나. 게임의 다양한 변형7차 체육과 교육과정부터 도입된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에서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