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 페미니즘 미술과 포스트페미니즘 미술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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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미술과 여성을 다시 생각한다.

Ⅱ. 본론


1. 페미니즘 미술
2. 포스트 페미니즘 미술
3. 논점의 정리

Ⅲ. 나가며: 페미니즘 미술의 의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미술과 여성을 다시 생각한다.

그림 1) 티치아노, <우르비노의 비너스(1488?~1576)>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명화(名畵)로 일컬어지는 작품 세 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 이 세 작품에서 등장하는 것은 아름다운 여성이며, 이들은 발가벗은 상태에서 치부는 가린 채 관객을 응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여실히 드러낸다고 평가받고 있는 이 작품에서 여성은 과연 어떤 존재이며, 이 작품을 그린 화가들은 여성을 어떻게 그려내고 있는가?
그림 2)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1485년 경)> 우리는 이 작품들을 통해 미술에서 여성이 묘사되는 방식이 어떠한 정형성을 띠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 세 작품 외에도 미술사에서 인정되는 많은 작품들에서 여성은 아름답고, 순종적이며, 성모 마리아처럼 온화한 이미지인가 하면, 팜므 파탈처럼 피해야할 대상으로 묘사되었다. 더 중요한 점은 미(美)의 기준이라는 이상미와 관능성의 등가관계가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예술계 전체에 걸쳐 유명한 화가는 대부분 남자라는 점도 이러한 정형성을 강화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림 1) 에두아르 마네, <풀밭위의 점심(1863)> 프랑스의 철학자 자크 라캉Jacques Lacan은 “여성의 몸은 남성들의 시선에 의해서 태어난다.”고 한 바 있다. 왜 그러한가? 어떠한 구조와 역사가 예술계와 사회 전체에서 여성을 억압하고 타자화시켰는가? 미술계에서 주변화되어 있던 여성의 존재에 대한 이러한 자각은 차이와 타자성을 다루는 예술의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현대에 들어 미술계에서 이러한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점차 늘어났으며, 앞으로 살펴볼 페미니즘 미술Feminism Art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작품을 통해 일정 부분 표출하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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