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축] 고건축과 로하스(LOHA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머리말)

2. 본론
A. 로하스(LOHAS)의 기본개념
B. 고건축의 기본개념
C. 숨은 그림 찾기
1) 기둥과 지붕의 자연과의 조화
2) 배산임수를 잘 살린 건축물
3) 인공적인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은 건축물

3. 결론
본문내용
1. 머리말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고건축물은 그 수가 오랫동안의 전란과 일제강점기, 또는 급격한 산업발전을 통하여 절대적으로 적고, 또한 건축물의 관리 또한 최근까지 잘 이루어 지지 않은 곳이 많아서 훼손된 것들 또한 매우 많다.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 건축물들이 단 22점뿐이 되지 않는 이 상황에서, 열악한 자료 수에도 불구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자료를 모으고 분류하여 올바른 보고서의 작성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자료의 객관성과 진실성을 분명하게 가려서 주관적인 판단을 주는 자료나 궤변 등을 늘어놓는 자료는 넣지 않으려고 했다. 물론 작품의 심미적 분석이나 건축물을 보면서 느낀점과 같은 경우에는 각자의 판단이 들어갔으나,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와 주관적인 판단을 잘 조합하여 보다 기준에 알맞은 보고서를 쓰고자 노력했다.
본 보고서의 본문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분류가 된다. 먼저,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LOHAS라는 개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뒤를 이어 고건축을 이해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개념들. 마지막으로 숨은 그림 찾기라고 표현한 고건축 속의 LOHAS를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을 넣었다. 이러한 숨은 그림 찾기는 다시금 세 부분으로 분류가 가능한데, 우선 가장 첫 번째로 기둥과 지붕의 모습을 통해 바라본 그것들의 주변 자연 환경과의 조화된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였고, 두 번째로 우리나라 지형상의 이점을 잘 살린 배산임수의 위치와 그것을 잘 살려서 지어놓은 고건축물, 마지막으로 인공적인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은 건축물들을 통하여 친환경적이고 LOHAS적인 건축 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덕수, 『신 궁궐기행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운궁 경희궁 종묘의 건축과 역사읽기)』, 대원사, 2004년 3월 15일.

참고자료
http://cafe188.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vkiW&fldid=5I53&contentval=000DPzzzzzzzzzzzzzzzzzzzzzzzzz&nenc=rJcyJObxH2YLFMK.QJ3mnw00&dataid=831&fenc=RND5G7BPyrs0 (로하스 개념)
http://www.andong.go.kr/ (사진자료 안동문화재홈페이지)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5&dir_id=5&eid=PC1xNokAKfLhTB1YFkc8m6CvS82AFbEH (사진자료)
http://www.ggcf.or.kr/ (경기도 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ssong500.com/kp/index.htm (지붕과 단청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과 건강] 로하스(LOHAS) 운동
  • 로하스의 기본개념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웰빙과 유사)내 건강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건강, 지구의 건강을 함께 고민(웰빙과의 차이)체계화, 지속화, 범 세계화건강뿐만 아니라 건강의 모태가 되는 지구환경을 살리려는 운동로하스(LOHAS) :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로하스 운동 로하스 운동의 배경The Cultural Creatives : 미국의 사회학자 폴 레이가 1998년 15만 명의

  • [소비자심리] 로하스(LOHAS) 마케팅
  • 패션소비자 심리 목차 제 1장 로하스 정의 및 특징 제 2장 로하스 배경 제 3장 한국 시장의 로하스제 4장 떠오르는 시장을 선점하는 로하스 마케팅 발상법 제 5장 마케팅 시사점 제 6장 마케팅 전략 제 1장 로하스 정의 및 특성 로하스의 정의 로하스(LOHAS)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이의 약자로 건강과 환경을 해치지 않는 라이프스타일을 말한다. 다시 말해 친환경적인 삶이라 생각하면 되겠다.웰빙의 구호가 ‘잘 먹고 잘 살자’라면 로하

  • 건강기능식품 시장 및 TREND 조사
  • LOHAS (Lifestyle of Health & Sustainability) 건강기능식품 시장 및 TREND 조사LOHAS 로하스(LOHAS)의 정의웰빙 트렌드 변화 웰빙과 로하스의 차이점로하스의 정의를 위한 12개의 주요 변수미국 시장의 로하스 동향환경친화와 국민소득의 상관관계한국 시장의 로하스 동향웰빙 관련 제품로하스 관련 기업 활동로하스 관련 사례화장품아베다의 사례로하스 관련 사례식품홀푸드 마켓 사례대니 서의 환경운동과 로하스 실천로하스

  • [외식경영,외식마케팅,외식산업] 외식소비트렌드와 웰빙 로하스
  • LOHAS라는 개념이 주목 받게 된다. LOHAS로하스 (LOHAS)란 건강과 ‘지속성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2000년 미국 내추럴 마케팅 연구소에서 처음 그 개념을 발표 했다. 건강한 삶을 추구한다는 점에서는 웰빙과 비슷하지만 웰빙이 자신의 건강에만 관심을 보이는 것이라면 로하스는 개인의 건강과 후손을 위한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것에 차이가 있다.국내에서는 2002~3년경부터 시작된

  • [소비자심리] 로하스(LOHAS) 마케팅 및 기존 기업의 마케팅 전략
  • 로하스족 / 우리나라의 로하스족환경운동가 대니 서2. 소비 트랜드로하스 상품 소비형태3. 로하스 마케팅 시사점 및 기존 기업의 마케팅 전략1) 마케팅 시사점▷ 로하스 시장 확산 ▷ 로하스에 따른 기업들의 경쟁 2) 기업의 마케팅 전략 기존 기업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국내 유통업체를 위한 제언1. 로하스의 정의로하스(LOHAS)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이의 약자이다.쉽게 말해서 로하스는 건강과 함께 환경 보전을 중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