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영화] 디지털 시네마(Digital Cinem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A. 주제 선정 이유 ‥‥‥‥‥‥‥‥‥‥‥‥‥‥‥‥‥‥‥‥‥‥‥‥‥ 2



Ⅱ. 본 론

- 디지털 시네마 제작 및 배급, 그리고 상영에 관하여


A. 기존 필름 영화의 process‥‥‥‥‥‥‥‥‥‥‥‥‥‥‥‥‥‥‥‥‥ 3

B. 디지털 시네마의 process ‥‥‥‥‥‥‥‥‥‥‥‥‥‥‥‥‥‥‥‥‥ 4

C. 디지털 시네마에 사용되는 IT ‥‥‥‥‥‥‥‥‥‥‥‥‥‥‥‥‥‥‥ 5

D. 디지털 시네마에 대한 한국의 현황 ‥‥‥‥‥‥‥‥‥‥‥‥‥‥‥‥‥ 6

E. 비지니스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7



Ⅲ. 결 론

A. 디지털 시네마를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 ‥‥‥‥‥‥‥‥‥‥‥‥‥‥10

B. 미래 전망 - 와이브로 칩의 이용 ‥‥‥‥‥‥‥‥‥‥‥‥‥‥‥‥‥‥12



Ⅳ. 부 록

A. CGV 프로그램 팀 조홍석 실장과의 인터뷰 ‥‥‥‥‥‥‥‥‥‥‥‥‥ 14

B. 참고 문헌 ‥‥‥‥‥‥‥‥‥‥‥‥‥‥‥‥‥‥‥‥‥‥‥‥‥‥‥‥ 16


본문내용
Ⅰ. 서 론

A. 주제 선정 이유

한국의 영화시장은 지난 10년간의 노력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왔다. 특히 최근 5년간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영화산업은 엔터테인먼트 사업 중에서도 가장 각광 받는 사업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 결과, 한국영화시장은 ‘영화시장 규모 세계 9위" 라는 놀랄 만한 위치에 오르게 되었고,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에 따르면 그 규모는 2005년 8억 7천만 달러에 육박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다. 영화산업 전체가 아닌 극장산업이라는 작은 부분에서도 확실한 변화가 일어났다. 영진위는 "한국은 주요 10개국과 비교해 볼 때, 특히 극장 이용과 관련된 지표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1인당 관람 횟수 및 스크린 수 증가와 함께 한국 극장산업의 성장을 보여줬다."라고 밝혔다.
이 정도 규모까지 성장한 영화산업은 현재 대 혁명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리고 이 혁명의 중심에는 바로 ‘디지털화’라는 개념이 있다. 이 개념은 영화산업에 있어서 디지털화를 추구한다는 것으로, 영화 전체 process의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게 되면 현재 영화 제작, 보급 및 상영 중 극히 일부분만을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과 비교 해 볼 때 영화 산업 전반의 비지니스에 있어서 매우 커다란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산업의 디지털화라 할 수 있는 이 ‘디지털 시네마’는 이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 이제 영화의 디지털화는 더 이상 피할 수도, 미룰 수도 없는 영화산업의 필수 과제가 되었다.
이런 흐름에 따라 CJ는 몇 해 전부터 미디어 분야를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고 이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한국에서는 CGV가 국내기업으로는 최초로 영화산업에서의 디지털 방식을 시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 도서

『디지털 시네마의 이해』 찰스 S. 스와츠 엮음, 김창유 옮김 , 책과 길 미디어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2006년10월판, [디지털 시네마 사업의 비지니스 모델과 비젼]
『디지털 영화의 이해』 이철희 엮음, 집문당
『영화 제작 시스템의 디지털화에 따른 제작기술 연구 분석 : 디지털 영사, 전송방식을 중 심으로』 현승훈 논문
『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김건 엮음, 삼성경제연구소


ⓑ 웹 사이트

http://blog.naver.com/babyvoxer?Redirect=Log&logNo=80017856773 ( 필름영화 )
http://cafe.naver.com/angelmbomal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63
( 와이브로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4&article_id=0000010815§ion_id=106&menu_id=106 ( 디지털 시네마 )
NAVER 지식검색
NAVER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왕의 남자 1000만 신화 비결
  • 디지털시네마 구축을 위해 490억 원, 방송용 영화와 온라인 영화제작 지원을 위해 240억 원을 투입. 영화진흥위원회도 `디지털시네마 비전위원회`를 구성, `D-Cinema VISION 2010`을 통해 2010년까지 전국 상영관의 50%를 디지털 상영체제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5. 기회(LUCK)1월 노무현 대통령의 영화관람 : 정치권에서 사용되는 를 빗댄 말이 유행4. 산업환경분석(보예)1. 현재 경쟁자간의 경쟁 : Position을 향상시키고 우위를 얻으려는 활동1)가격

  • [매스컴] 한국 디지털 영화 제작 측면에 대하여
  • 영화들에 의해서 영화의 다양성과 예술성이 문제시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거대 자본의 영화 속 개입, 흥행배우 위주의 캐스팅, 획일적인 이야기에 대한 탈출구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었다. 이에 대한 반향으로 전주국제영화제가 탄생하게 되었다.전주 국제 영화제는 영화미학이나 영상기술 면에서 지금까지 보아온 주류영화들과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 영화(alternative film)를 관객에게 소개하고, 디지털영화(digital film)를 상영하며 지원한다. 부산

  •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
  •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2007.3.28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목차Ⅰ서 론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나.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Ⅱ 아날로그와 디지털영화의 시스템 구성가. 아날로그 영화시스템 구조1 필름의 구조2 아날로그 영사 시스템나.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구조1. 디지털 시네마의 정의2.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Ⅲ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분석(디지털 영사시스템을 중심으로)가. 디지털 영사 시스템 하드웨어 구조나. DMD 모

  • [유통관리론] 영화의 유통 구조
  • 디지털화된 형태로 제작됨디지털시네마에서는 디지털프린트(DCP)와 보안 키, 두 가지를 받아 영화 상영 자격을 양도받게 됨디지털 마스터링 된 상영용 파일(DCP)을 운용센터(NOC)를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대용량의 극장의 디지털 상영시스템 서버로 전송하는 방식Digital Channel 극장 - 디지털디지털 영화의 유통 종류영화의 유통 방식은 필름 배급에서 디지털 영화의 배급으로 바뀌고 있다.DCP(Digital Cinema Package)는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 극장으로 배

  • 영화 예술의 역사적, 미학적 변화와 쟁점
  • 영화 예술의 발자취와 그 미학적 변화의 모습, 그리고 몇몇 쟁점들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영화 예술의 역사적 변화일반적으로 영화 예술은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한 살롱에서 상영한 3분 짜리 무성영화 을 그 시작으로 여긴다. 하지만 그 이전에도 영화의 뿌리라 할 만한 요소들이 역사적으로 존재했었다. 영화를 의미하는 여러 단어들 - motion pictures, movie, cinematography, cinema, film, kino - 의 어원을 추적해보면, 영화의 재료적 측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