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업관계론] 간접광고 PPL 에 관한 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PPL의 역사
2. PPL의 정의
3. 드라마에 나타난 PPL의 유형
Ⅲ. PPL의 규제
1. PPL의 문제점 : PPL규제의 근거
2. PPL규제조항, 법령
Ⅳ. PPL규제가 미치는 영향
1. 승자 - 규제가 있음으로 이득을 얻는 입장
1) 공공정책기관 (방송위원회)
2) 시민단체
2. 패자 - 규제가 있음으로 손해를 보는 입장
1) 제작자 (방송사)
2) 광고주 (협찬사, 기업)
3. 논쟁 : 시청자
Ⅴ. 국내외 PPL규제 현황
1. 국 내
1) 규제현황
2) 규제사례
(1) 간접광고 사례
(2) 드라마 속 PPL 최신 사례 분석
-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
2. 국 외
1) 미국의 규제
2) 일본의 규제
3) 영국의 규제
Ⅵ. PPL 규제 개선 방향 : 규제완화
1. 규제 완화의 필요성
1) 한류열풍
2) 유비쿼터스시대의 도래
3) 방송 제작환경의 변화
2. 규제 완화를 위한 대안
1) 방송사 자체심의 강화
2) PPL 대행사 협의체 기구
Ⅶ. 결론
- 본문내용
-
I. 서 론
새로운 매체의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이를 활용하여 상품을 광고하는 마케팅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케이블방송, 직접위성방송, 인터넷방송, 그리고 DMB(Digital Multimedia Brodcasting)등의 출현으로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였던 공중파 텔레비전의 위상이 크게 흔들고 있으며, 방송매체이용도가 분산되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촉진 수단의 경계선이 붕괴되면서 기존 공중파 텔레비전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TV광고가 시청자의 회피현상(zapping or ziping)으로 광고 메시지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면서 광고주 및 광고 실무자들은 전통적인 광고매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극복하면서 사회적, 기술적 환경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매체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대안적 매체로서 ‘제품배치’ 혹은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 PPL)’와 같은 비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하게 되었다.
영화나 방송의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면서 제품의 실제 사용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PPL 기법은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가지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현실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규격화된 광고방송에 비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사 역시 은연중에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이러한 편법적 방법에 동조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기업들은 PPL의 혜택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PPL은 활용은 절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방송위원회는 PPL 증가시 그 피해가 시청자에게 돌아간다는 주장아래 이를 철저히 단속하려는 입장이지만 이해관계가 서로 일치한 방송사와 광고주들은 교묘한 방법으로 PPL을 행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기침체와 맞물려 PPL은 더욱 만연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가영현 (2004) <<방송광고규제제도: 간접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김봉현 (2004) <>, 한국광고홍보학회
하윤금 (2004)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커뮤니케이션북스
남승현 (2003) <<방송 드라마에서의 PPL>>, KAA저널 5월호
권윤 (1999) <<방송사, 기업, 정책당담자, 소비자가 만든 불합리>>, 방송과 시청자 11월호
문철수 (1999) <>, 한국광고학보
마재욱 (1999) <<간접광고의 고속 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 방송과 시청자 11월호
김충현 (1997) <<늘어가는 간접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신문과 방송 7월호
송정림 (2005) <>,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관우 (2005) <<연예산업에 나타난 PPL 사례 및 영향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용재 (2005) <<바람직한 PPL 양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일 고찰>>,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도균 (1999)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방송위원회(2005) <<지상파 방송 내용 분석 및 자체심의 현황 자료집>>
방송위원회(2005) <<간접광고(PPL)규제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사례도 적절하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min***
(2011.06.16 19:21: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포트의 주제는 영화속의 화학 이야기입니다 영화의 전체를 통해서 화학물질이 관련되어 있는 영화도 좋고, 영화 속의 한 장면에서 화학 물질이 등장하는 영화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투병 영화에서 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화학물질, 추리 영화에 등장하는 독극물, 액션 영화 속의 폭발물, SF 영화에 등장하는 기발한 신물질, 애정 영화에 등장하는 사랑의 묘약(향
- 리포트의 주제는 영화속의 화학 이야기입니다 영화의 전체를 통해서 화학물질이 관련되어 있는 영화도 괜찮고 영화 속의 한 장면에서 화학 물질이 등장하는 영화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투병 영화에서 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화학물질, 추리 영화에 등장하는 독극물, 액션 영화 속의 폭발물, SF 영화에 등장하는 기발한 신물질, 애정 영화에 등장하는 사랑의 묘약(향
- 동기이론과 관련하여, 신용카드의 반복되는 과도한 사용은 재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본인은 신용카드로 물건 구매 시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 중 어떤 반응에 더 민감한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 소비자심리학 -동기이론과 관련하여, 신용카드의 반복되는 과도한 사용은 재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본인은 신용카드로 물건 구매시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중 어떤 반응에 더 민감한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론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