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제도]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위기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체제,기관현황,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연계자격증,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문제점, 교원양성제도 내실화방안
-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체제,비합리성,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기관현황,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문제점, 교사양성제도 개선방안,제언
- [울산시][울산광역시][여성정책][교육정책]울산시(울산광역시)의 여성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교육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환경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급수장치관리, 울산시(울산광역시)의 여성고용
- 하고 싶은 말
-
인터넷상의 짜집기를 일체 하지 않고 팀원분들과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여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인 보고서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목차
-
1.현행교원양성제도의 현황
1)중등교원 양성기관 현황
2)중등교원임용제도
2. 현재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3. 교원양성제도 개선안
4. 2008학년도 교원임용시험 개선안
- 본문내용
-
1.현행교원양성제도의 현황
1) 중등교원 양성기관 현황
우리나라 중등학교 교원양성제도는 초등학교와는 조금 다르다. 초등학교의 교원양성은 일반대학으로부터 분리 ․ 독립된 특정 목적 대학인 교육대학에서 이루어진다. 이와 달리 중등학교 교사의 양성은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및 교직과정이 설치된 일반대학, 그리고 교육대학원 등 다양한 기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2005년도 교육부에서 승인한 중등교원 양성기관 현황을 보면, 사범대학을 설치하고 있는 대학은 국립 13개교, 사립 27개교로 총 40개교이며, 일반대학에 교육학과를 설치하고 있는 대학은 국 ․ 공립 8개교, 사립 49개교로서 총 57개교, 일반대학에 교직과정을 설치하고 있는 대학은 국 ․ 공립 33개교, 사립 119개교로서 총 152개교, 그리고 교육대학원을 설치하고 있는 대학은 국립 25개교, 사립 99개교로서 총 135개교이다.
상기한대로,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이수자는 해당 기관장의 무시험검정을 통하여 교사 자격증을 받게 된다. 즉,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이수자는 특별한 시험 없이 졸업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해마다 다원화된 교원양성기관을 통해 많은 수의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가 양성되고 있다. 그러나 중등교사 자격증은 교원양성과정을 이수했다는 증서에 불과할 뿐이다. 즉, 교사로서의 지위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며, 특히 국 ․ 공립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임용고사를 치러서 ‘선발’되어야 한다. 최근 교원 양성 및 임용에 대한 비율의 어마어마한 수치를 볼 때,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의 교사되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교사 자격증은 교원양성이라는 측면에 대한 의의보다는 교원임용고사를 볼 수 있는 자격을 보장하는 정도에 그치고 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