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차별] 인종차별 사례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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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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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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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종주의
Ⅲ. 독일의 반유대주의
Ⅳ. 미국의 인종차별
Ⅴ. 쿠바의 인종차별
Ⅵ. 인종차별 철폐운동
Ⅶ. 인종차별과 인종분쟁의 해결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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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색인을 경제적으로 착취하고 정치적으로 억압하기 위하여 백인은 먼저 군사․경찰․사법․행정을 장악하고, 유색인의 기본인권과 선거권․피선거권을 비롯한 모든 권리를 박탈 또는 제한하는 인종격리정책을 실시하였다. 이는 백인의 지배를 위하여 직접적으로 필요한 것이지만 그 밖에도 이를 간접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정책이나 사회적 관행으로서 이용되었다.
예컨대 통혼․교육․기술습득․취직․거주지․교통기관․각종 시설물(도서관․호텔․병원․수영장․화장실 등)은 물론 일상의 교제범위에 이르기까지 금지 또는 제한이 유색인에게 가해졌다. 이를 위반한 때에는 사형(私刑)․투옥․구금․해직․추방․조소․모욕 등의 제재를 받게 된다. 인종차별이 법적 또는 사회적으로 제도화된 상황에서는 많은 백인들이 이를 안이하게 받아들이게 되며, 개인의 양심도 규범 속에 매몰되어 변질하고 만다. 유색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뿌리깊게 남아 있는 사회에서는 차별적인 제도, 특히 정치제도가 비교적 단기간에 급격히 개폐(改廢)되어도 개인의 정신구조는 이러한 변화에 쉽게 대응하지 못한다. 제도상으로는 인종차별이 철폐되어도 사회생활에서는 여전히 인종차별․인종편견이 잔존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Ⅱ. 인종주의
인종주의는 생물학상의 특징이 지능․도덕․능력의 차이와 유관하여 출생하면서부터 유색인은 열등하고 백인은 우수하다고 하는 이데올로기이다. 이것에 의하여 백인의 지배와 유색인의 예속․권리박탈 등 인종차별을 합리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역사적 ?이론적으로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다. 무엇보다도 인도․중국․아랍의 고대문명은 동시대의 유럽문화를 능가하는 것이었다. 즉, 인류 역사는 결코 백인우수설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었다. 또 오늘날의 지능검사에서도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가령 지능검사에서도 경제생활이나 교육정도에서 상대적으로 유복한 유색인이 유복하지 못한 백인보다 고득점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백인우수설․유색인열등설에는 근거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고방식이 뿌리깊게 남아 있는 것은 근세 이후 유럽 중심의 세계사에만 관심을 두어 식민지가 해방 ?독립한 1960년대 이후 세계정세의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였거나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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