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 회계의 정의와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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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회계의 정의
1. 기업의 이해관계자(회계정보이용자)
2. 회계의 정의
3. 회계의 사회적 역할

제2절 회계의 분류
1.회계정보이용자
2.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3. 경제적 환경과의 영향관계
본문내용
제1절 회계의 정의

1. 기업의 이해관계자(회계정보이용자)
가. 일반투자자 : 주식이나 채권의 매입, 보유 또는 매각 등에 관련된 현재 또는 미래의 투자의사결정에 유용한 투자위험, 투자수익률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
나. 채권자 : 신용제공의사결정에 필요한 대여금 및 이자의 상환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
다. 종업원 : 기업의 안정성과 수익성, 급여와 퇴직금의 지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
라. 거래처 : 매입채무 및 기타 미지급금의 지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
마. 고객 : 당해 기업과 장기간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거나 그 의존도가 높은 경우 당해 기업의 계속가능성에 대한 정보
바. 정부 및 감독기관(금융감독원, 증권거래소):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정책입안이나 기업활동의 규제 및 조세정책의 결정에 필요한 정보 또는 국민소득 등의 기타 통계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
사. 일반대중 : 기업의 성장 추세와 최근 동향 및 그 활동범위 등 당해 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
아. 경영자: 회사의 재산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고 예산과 실적의 차이를 분석하여 과거의 경영활동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여야만 합리적인 기업경영을 수행할 수 있다.

2. 회계의 정의
⑴ 회계정보의 생산적인 측면을 강조 ­미국공인회계사회의 회계용어공보(ATB) No. 1에 수록 "회계란 재무적 성격을 가진 거래나 사건들을 의미있는 방법으로 기록·분류·요약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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