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사] 미국과 영국의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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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국 문학사
1. American Renaissance의 문학
2. 주요 작가와 그들의 활동
1) Ralph Waldo Emerson(1803~82)
2) Henry David Threau( 1817~62 )
3) Walt Whitman(1819~92)
4) Nathaniel Hawthorne(1804~64)
Ⅲ. 영국 문학사
Ⅳ. 영국 작가에 따른 문학사
1. Thomas Love Peacock(1785-1866)
2. Jane Austen(1775-1817)
3. Charles Lamb(1775-1834)
4. William Hazlitt(1778-1830)
5. Thomas De Quincey(1785-1859)
Ⅴ. 빅토리아시대 영문학(The Victorian Period, 1831-1901)
1. Alfred Tennyson(1809-1892)
2. Robert Browning(1812-1889)
3. Algernon Charles Swinburne(1837-1929)
4. Oscar Wilde(1856-1900)
5. Gernard Manley Hopkins(1844-1889)
6. Thomas Babington Macaulay(1800-1859)
7. Thomas Carlyle(1759-1881)
8. John Ruskin(1819-1900)
9. Matthew Arnold(1822-1888)
10. Charles Dickens(1812-1870)
11. William Makepeace Thackeray(1811-1863)
12. George Eliot(1819-1880)
13. George Meredith(1828-1909)
14. Thomas Hardy(1840-1928)
15. Charlotte Bronte(1816-1855)
16. Emily Bronte(1818-1848)
17. Henry James(1843-1916)
18. Robert Louis Stevenson(1850-1894)
본문내용
1830년대와 1840년대의 미국사회의 개척영역은 빠른 속도로 서부를 향해 확장되었다. 작가들은 Cooper의 자취를 뒤이어서, 미국생활을 그리는 문학의 자료를 찾아 서부개척지를 바라보게 되었다. 그러나 동부해안의 여러도시에는 데서양 사회로서의 보다 오랜 국가적 이상이 아직도 생생히 살아 남아 있었다. Messachusetts 와 Virginia의 문화가 국가문화의 전형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바로 그것이었다.
이 당시의 Boston과 인근도시와 마을들은 지적인 흥분과 활동으로 가득 차 있었다. Cambridge 시 근교의 Harvard도 이제는 교육에 깊이 관심이 있는 유일한 장소가 되지는 못했다. 또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ꡒ새 정신의 시대ꡓ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다. Boston 의 젊은 지식인들은 낡은 애국심에 대해서 불만이 많았다. 미국의 힘과 부는 그들에게 흥미를 주지 못하였다. 그들은 내면생활을 탐구하고자 했다. 그들은 희랍, 독일, 그리고 인도의 철학자들을 연구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과 느낌에 대해서 일기를 썼다. 또 다른 삶들은 채식주의자나 나체주의자가 되었다. 이런 활동의 중심에는 초절주의자(Transcendentalists)들이 있었다. 그들은 철학적인 체꼐보다는 감정과 믿음의 운동을 설정했다. 그들은 조상들의 청교도 주의와, 새롭고 자유로운 믿음인 유니테리언 주의, 두가지 모두를 거부했다. 이 두가지 종교를 모두 ꡒ부정적이고 차고 생명력이 없는 것ꡓ으로 여긴 것이다. 비록 예수 그리스도를 지혜로운 가르침이라는 면에서 그들은 존경했지만 셰익스피어나 위대한 철학자들도 똑같이 중요한 존재로 간주했다.
초절주의자들은 논리를 통해서 보다는 감정과 직관을 통해서 진리를 찾으려 했다. 이런 초절주의자들의 중심에는 미국의 르네상스기의 가장 중요한 작가들인 Emerson (1803~1882) 과 Thoreau (1817~1862)가 있었다.

Ⅱ. 미국 문학사

1. American Renaissance의 문학

Emerson, Thoreau, Hawthorne 등 미국낭만주의의 대표자의 다수는 뉴잉글랜드 출신이었다. 1830~1860년경에 개화된 미국의 문예부흥운동(또는 뉴잉글랜드의 Renaissance)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동시기의 남부의 문학을 살펴 보기로 한다.
종교색이 짙은 뉴잉글랜드 문학에 비해서 버지니아 등의 남부 문학은 그다지 종교적인 관심을 나타내지 않았다. 경제적으로 풍족하고 교양있는 남부인은 종교적으로 그려져 있는 것이 많고 교회에 속하는 것도 사회의 체면때문이라고 하는 요소가 적지 않았다. 보수적인 남부인은 청교도인을 편협하고 병적이라고 할 정도의 도덕 과민자로 간주하는 일이 많았다.
남부의 노예제도는 면화재배의 보급과 더불어 강화되었다. 그래서 남부문화의 중심은 버지니아에서 South Carolina의 Charleston으로 옮겨 갔는데, Charlston의 특이한 귀족문화를 유지한 문학가로는 소설가, 역사가, 시인 등으로 다방면에 정력적으로 활동한 William Gilmore Simms(1806~70)가 있다. 그는 Charlston의 가난한 상인의 자식으로 태어나 2세때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는 다른 지방에 가서 돈벌이를 하기 위해 변경을 전전했는데 자기를 길러준 어머니쪽의 조모로부터의 남부의 구비전승과 아버지로부터의 인디언과 개척민의 이야기를 듣고 문학적 소재를 얻어 1825년에 처녀시집을 출간하였다.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혜택을 받지 못하고 뉴욕으로 나온 그는 Bryant 와 Poulding 과 알게 되었다. 점차 작품을 발표했고, 특히 The Yemassee(1835)로 명성을 확립했다. Simms는 이전 시대의 Cooper 와 연루되는 작가로 ꡐ남부의 Cooper'로 불려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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