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해방] 여성해방론과 여성해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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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여성해방
Ⅲ. 여성해방과 페미니즘
Ⅳ.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적 흐름
1. 외국
1) 자유주의 여권운동
2) 급진적 여성해방주의(극단적인 분리주의)
2. 우리 나라
Ⅴ. 19세기, 20세기 페미니스트들과 출산 통제
Ⅵ. 산아제한과 여성해방
Ⅶ. 결론
본문내용
모든 여성해방론자들은 다음 세 가지의 신념, 가치, 태도들을 공유한다.
첫째, 여성을 그가 하는 역할이나 생산물의 가치(그것도 사회적 편견에 의하여 평가된 가치)에 무관하게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하는 태도이다. 여성의 개인적, 집단적 독자성과 주체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둘째, 여성의 인간적인 존엄성과 권리를 왜곡하는 모든 문화적 편견 및 오류를 거부한다. 특히 여성과 남성을 서로 다른 종으로 분류하고 나아가 상하로 인식하도륵 만드는 신화들을 부정한다.
셋째, 문화를 포함하는 사회 제 조건들이 여성의 삶을 억압해 왔음을 의식하고 모든 억압의 조건들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변화는 가능하며 여성들의 주체적, 능동적 노력으로 선도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인식을 공유하는 여성해방론은 카터 헤이워드(C. Heyward, 1984)의 정의에 의하면 "창조된 사회질서에 대한 근본적인 가정이 변화하도록 하는 우리 여성들 자신의 힘에 의해 시작된 하나의 운동ꡓ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맥락에서 여성해방론적 시각이란 여성의 경험과 생각과 요구들을 자신들의 권리로써 확고히 하며 남성이 인간의 표준이라는 남성중심적 기준 체계를 종식하는 하나의 관점을 가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여성해방

여성과 보건의료 영역에서 살펴본 이러한 사례들은 실제 세계에서 여성들이 여전히 성별화된 '타자'로 구조화됨으로써 억압받게 되는 경로 중 몇 가지를 보여준다. 이에 이의를 제기하는 데는 여성의 자유와 복지의 발전이란 문제에 적절하고도 유용한 형태의 지식이 요구된다. 이 논문에서 필자가 과학자, 젠더에 대한 포스트모던적 폐기에 반대하는 주장을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누구의 과학인가? 린 맥도날드는『사회과학의 기원』(1991)이란 저서에서 말한 바와 같이 논리실증주의 비판과 포스트모더니즘 이전에 경험주의에 기초한 학문 분야로서 과학 그리고 사회 과학은 서로간의, 뿐만 아니라 페미니즘과의 생산적인 결합을 환영했었다. 19세기 여권 주창자들은 그들의 논의가 여성이 살아가는 방식, 그리고 남성과 사회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법에 대한 지식에 기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분류, 타당성, 신뢰성, 그리고 통제된 실험 등으로 이루어진 지식 획득 방법 상 모든 요소는 실질적으로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페미니즘의 지식 안에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조지 엘리어트 소설 '미들 마치'에 나오는 인물이 과학의 핵심에 대해 "그것이 모든 것을 이끌지요. 당신은 아무것도 그대로 둘 순 없소." 라고 말한 바와 같다. (1872) 또는 『누구의 과학인가?』에서 산드라 하딩이 말한 바와 같다.
보수적인 사람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이 비판적 사회과학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은 서로 거의 관련성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자연과학과 이의 자연에 대해 알리고자 하는 열의가 사회적인 과제에 속하거나 그것의 연구 방법론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인과적, 과학적 연구와 그 방법론에 속하거나 - 이의 특정한 분야가 되어야 한다. (1991)
이 논문에서 제기되는 경험주의적 가치를 새로이 부각시켜야 할 페미니즘 상의 필요가 있다는 주장은 널리 수용되는 견해 그리고 전수된 페미니즘의 지혜에 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유방조영술에 그리고 과거 여성 '해방'의 필수 전략으로써 출산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것 같은 기술에 찬성 의사를 표현했던 바와 같이 여성 보건 단체들은 자궁경부암 검진 범위를 확대시키고, 호르몬 대체 요법 처방에 대한 의사들의 협조적 태도를 갖도록 주장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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