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리더십] 박정희 리더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리더십의 개념
Ⅱ. 리더십 이론의 연구방법
Ⅲ. 리더십 이론
1. 전통적 리더십 이론
1) 리더십에 대한 보편적 접근법
2) 리더십에 대한 상황적합 접근법
2. 최근의 리더십 이론
Ⅳ. 박정희 정치적 리더십의 형성배경
1. 사회적 배경
2. 정치적 배경
3. 경제적 배경
Ⅴ. 박정희의 리더십 전개과정과 그 결과
1. 경제정책
2. 외교정책
3. 통일정책
4. 교육정책
Ⅵ. 박정희의 리더십 평가
Ⅶ. 결론
- 본문내용
-
리더십의 개념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복잡하다. 그 원인은 첫째 리더십이라는 용어가 권한(authority), 권력(power), 통제(control), 그리고 관리(management) 등의 개념과 혼동되어 불분명하게 사용되는데 있고, 둘째 리더십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각기 나름대로의 시각이나 관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하려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며(김남현, 1984), 셋째 리더십이 인간을 그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분명한 정량적 논리로 이해하기 어렵다는데 기인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리더십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이 리더십을 구성원의 내면에 있는 동기나 열정을 끄집어내어 일이 되도록 만드는 것(get things done)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테리(Terry, 1960)는 리더십이란 ꡒ모든 사람들이 집단목표를 위해 자진해서 노력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활동ꡓ이라고 하였으며, 쿤쯔(Koontz)와 오든넬(O'Donnel)은 리더십이란 ꡒ사람들로 하여금 집단목표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기술 또는 과정ꡓ이라고 하였다.
또한 허시와 브랜차드(Hersey and Blanchard, 1982)는 리더십이란 ꡒ일정한 상황하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며, 리더십 과정(L)은 리더(leader : l)와 추종자(follower : f) 및 상황적 변수(situational variables : s)의 함수 관계인 L=f (l, f, s)로 표시할 수 있다ꡓ고 리더십을 정의하고 있다.
스질라기와 웰레스(Szilagy, Jr & Wallace, Jr, 1983)는 ꡒ리더십은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둘 이상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는 과정ꡓ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주장들의 공통 요인을 축약해 보면 리더십이란 어떤 주어진 상황하에서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일련의 노력을 가하는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리더십은 리더, 부하, 상황적 변수의 함수관계라고 할 수 있다. 베스와 스톡딜(Bass & Stogdill, 1990)은 수많은 리더십에 관한 문헌들을 포괄적으로 개관하면서 ꡒ리더십의 정의는 그 개념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수만큼 많다.ꡓ고 말하고, 리더십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12 가지 범주로 축약하고 있다.
가. 집단 과정의 초점으로서의 리더십
나. 성격과 그 영향으로서의 리더십
다. 순종을 유도하는 기법으로서의 리더십
라. 영향력의 행사로서의 리더십
마. 활동 혹은 행위로서의 리더십
바. 설득의 한 양식으로서의 리더십
사. 권력 관계로서의 리더십
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서의 리더십
자. 상호작용의 발현적(emerging) 결과로서의 리더십
차. 차별화된 역할로서의 리더십
카. 구조 주도로서의 리더십
타. 요소의 결합으로서의 리더십
위의 12 가지 범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리더십의 정의를 내리는 관점이 다양하여 한마디로 명확히 정의하기가 어려우나, 이들을 종합하여 보면 ꡒ리더십이란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 목적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도록 하는 일종의 기술 및 영향력이며, 목표 설정에서 목표 달성에 이르기까지 이를 위하여 노력하는 조직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통계학 - 연속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주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지역사회통합 돌봄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