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교육학] 지식과 도덕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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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지식과 도덕

Ⅲ.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관한 학자들의 입장
1. 긍정적인 입장의 학자들
2. 부정적인 입장의 학자들

Ⅳ.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관한 실제 사례
1. 관계가 있는 경우
2. 관계가 없는 경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관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지식과 도덕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표현 될 수 있으며, 학자들의 입장에 따라 다르게 표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산술적인 수치로 1+1은 2가 된다. 하지만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두 사람이 만난다고 해서 반드시 2가 되는 것은 아니며 1이 될 수도 있고 3, 4가 될 수도 있고, (무한대)가 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가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인간과 인간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논한다는 것은 답을 내리기 힘든 것이며, 정답은 없고 오직 해답만이 존재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오직 인간만이 생각할 수 있는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대한 논의에 대한 입장은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서로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의견이라고 하더라도 저마다의 사고의 차이에 의해서 다양하게 제시 될 수밖에 없다. 그러면 우리는 이제 지식과 도덕의 관계에 대해서 논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초등교사론 『 심진구 著 』 교육과학사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 여광응 外 』 양서원
메타 구평회 교육학 『 구평회 編 』 신수서원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 김병하 著 』
특수아동의 심리 『 이태영 編 』 대구대학교 출판부
알기쉬운 사회학 『 박화문 著 』 정림사
사랑의 수업론 『 박병학 著 』 교육과학사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김용욱 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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