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선생들이 가르치는 21세기의 아이들을 위한 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즘 교육관련 기사에는 ‘교실의 붕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흔들리는 교실, 무너진 교탁, 땅에 떨어진 교권. 이는 최근의 학교 교실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이야기이다. 수업시간의 정경은 이러하다. 다른 문제집을 펴 놓고 공부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밤에 들을 학원 수업을 위해 미리 자는 아이, 선생님의 눈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열심히 떠드는 아이, 음악을 듣는 아이 등......이것은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2년 전 나의 교실의 모습이었다. 선생님께 대드는 것은 부지기수였고 심지어는 뒤에서 욕설도 서슴지 않는 아이도 있었다. 교사라는 오랜 꿈을 접어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이들의 태도는 거칠고 반항적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교사가 된다는 것은 힘든 일일 것이다. 하지만 ‘교실의 붕괴’라는 것이 과연 학생들만의 책임인 것일까? 곰곰이 생각해 보면 떠드는 학생들 앞에는 항상 무기력하고,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을 그대로 방치해 두고, 수년간 써 먹은 너덜한 교과서를 든 나태한 선생님이 서 있었다. 발전 없이 자신의 영리만을 목적으로 학생들 앞에 선, 자신들을 월급봉투 정도로 생각하는 그런 교사에게 권위를 부여하기란 학생들 역시 어려웠을 것이다.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선생님이 21세기의 아이들을 가르친다.‘ 는 말이 있다. 그렇다. 현재의 선생님들은 한 세기를 앞서 나가는 학생들을 잡기에 그 역량이 부족한 것이다. 교권의 붕괴를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서는 현 교사들의 사고도, 교수도 바뀌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목표로’하여 ‘어떻게’ 변해야 할 것인가?
우선 우리가 지향해야할 목표를 알아보자.
참고문헌

(1)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 존 듀이 지음, 박철홍 옮김 < 문음사 >
(2) 위대한 교육사상가들4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 교육과학사 >
(3) 교육의 철학적 이해 - 박준영 지음 < 경성대학교 출판부 >
(4) 존 듀이의 지성중심 교육 - 박준영 저 < 경성대학교 출판부 >
(5) 교육의 역사ㆍ철학적 기초 - 김병하 저 < 대구대학교 출판부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발도르프 교육
  • 교육학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발도르프 교육학이 예술과 예술적 경험을 강조하는 것은 예술가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 안에 있는 예술적 자질을 일깨우기 위함이다. 예술적 자질을 중시하는 이유는 예술적 자질이 실재를 온전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즉 괴테식으로 말하면 관찰을 통한 판단력이고. 슈타이너식으로 말하면 사고하는 직관력을 발달시키기 때문이다.3) 신지학의 영향신지학은 19세기말 20세기 초에 확립된 신비주의적

  • 현대의 유아교육사상
  • 20세기에 들어와 J.듀이와 E.L.손다이크 등에 영향을 주어 흥미중심아동중심활동중심의 교육을 주장하는 심리주의 교육설을 낳게 되었으며, 동시에 과학적 교육학의 전제가 되기도 하였다. 1. 신교육운동과 유아교육1) 엘렌 케이의 유아교육사상① 생애와 저작▶엘렌 케이(1849~1926)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기에 활동한 스웨덴의 여류사상가요, 문명비평가이다.▶그녀는 억압이나 강요가 없는 자유로운 가정환경 속에서 스스로의 자발적인 습관 형

  • 대안학교 레포트
  • 19세기에는 E.A. 셸던이 페스탈로치주의의 교수법을 미국에 도입하여 보급한 오스위고주립사범학교, 독일의 H. 리츠가 전원의 공동생활과 농경생활을 중시하여 설립한 전원학교 등이 있다. J. 듀이가 자신의 교육학심리학철학에 걸친 이론을 실험적 실천에 의해 확인한 실험실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유학교, 생태학교, 재적응학교, 고유이념학교)1) 자유학교형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

  •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 듀이는 『나의 교육학적 신조』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제시하고 이를 거의 평생 동안 유지했다. 1916년-출간한 『민주주의와 교육』은 듀이의 교육철학을 체계화한 저서로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길잡이가 되었다.1. 생애 (1859∼1952)2. 기본 사상 ① 경험중심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를 시작하면서 생겨난 최초의 교육과정 이론이다. 이것은 1910년대 말에 시작해서 1920년대에 하나의 이론으로 확립되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20세기 이전까지 미국의 유치원을 주도하던 프뢰벨의 유치원교육은 19세기의 마지막 10년에서 출발하여 20세기에 들어서는 시기에 전개되었던 진보주의 교육운동, 아동연구 운동, 등에 의해 프뢰벨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었다. 이렇게 프뢰벨주의에 대한 논쟁에 출발한 비판은 1920년대에 개혁유치원의 개혁 유아교육과정으로 구성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개혁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선구자 적인 역할을 맡았던 Hill과 Temple이 듀이의 사상에 가장 많은 영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