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선생들이 가르치는 21세기의 아이들을 위한 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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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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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교육관련 기사에는 ‘교실의 붕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흔들리는 교실, 무너진 교탁, 땅에 떨어진 교권. 이는 최근의 학교 교실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이야기이다. 수업시간의 정경은 이러하다. 다른 문제집을 펴 놓고 공부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밤에 들을 학원 수업을 위해 미리 자는 아이, 선생님의 눈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열심히 떠드는 아이, 음악을 듣는 아이 등......이것은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2년 전 나의 교실의 모습이었다. 선생님께 대드는 것은 부지기수였고 심지어는 뒤에서 욕설도 서슴지 않는 아이도 있었다. 교사라는 오랜 꿈을 접어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이들의 태도는 거칠고 반항적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교사가 된다는 것은 힘든 일일 것이다. 하지만 ‘교실의 붕괴’라는 것이 과연 학생들만의 책임인 것일까? 곰곰이 생각해 보면 떠드는 학생들 앞에는 항상 무기력하고,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을 그대로 방치해 두고, 수년간 써 먹은 너덜한 교과서를 든 나태한 선생님이 서 있었다. 발전 없이 자신의 영리만을 목적으로 학생들 앞에 선, 자신들을 월급봉투 정도로 생각하는 그런 교사에게 권위를 부여하기란 학생들 역시 어려웠을 것이다.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선생님이 21세기의 아이들을 가르친다.‘ 는 말이 있다. 그렇다. 현재의 선생님들은 한 세기를 앞서 나가는 학생들을 잡기에 그 역량이 부족한 것이다. 교권의 붕괴를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서는 현 교사들의 사고도, 교수도 바뀌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목표로’하여 ‘어떻게’ 변해야 할 것인가?
우선 우리가 지향해야할 목표를 알아보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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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 존 듀이 지음, 박철홍 옮김 < 문음사 >
(2) 위대한 교육사상가들4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 교육과학사 >
(3) 교육의 철학적 이해 - 박준영 지음 < 경성대학교 출판부 >
(4) 존 듀이의 지성중심 교육 - 박준영 저 < 경성대학교 출판부 >
(5) 교육의 역사ㆍ철학적 기초 - 김병하 저 < 대구대학교 출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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