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국 디지털 영화 제작 측면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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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주 국제 영화제에서의 한국 디지털 영화
(1) 전주 국제 영화제에서 ‘디지털 영화’가 받는 각별한 관심

2. 한국 디지털 영화의 제작 사례들
(1) 한국 디지털 영화의 제작 사례와 특징
(2) 송일곤 감독의 <마법사들>의 경우
3. 디지털 영화의 제작 환경에 있어서의 변화
(1) 디지털 영화 제작에 대한 이해
(2) 디지털 영화 제작 방식

4. 디지털 영화의 최근 제작 환경과 현황
(1) 국가적 차원의 디지털 영화 산업지원
(2) 디지털 영화 산업발전을 위한 공개 토론 내용
(3) 한국 디지털 영화 산업의 비전과 목표

5. 한국 디지털 영화의 제작에 있어서의 해결 과제
(1) 기술적인 부분에서의 해결 과제
(2) 제작측면에서의 해결과제
(3) 미학적인 부분에서의 해결 과제
(4) 배급 및 상영에 있어서의 해결과제

6. 한국 디지털 영화에 관한 조재홍 교수님과의 인터뷰

7. 요약 및 정리, 자료 출처

8. 조모임 회의록
본문내용
1. 전주 국제 영화제에서의 한국 디지털 영화

- 요즘 극장, 영화라는 단어를 듣게 되면 거대한 멀티플렉스 관을 비롯한 각종 잡지나 방송매체에서 나오는 영화만을 떠올리는 게 현실이다. 거대자본, 거대인력이 들어가고, 상업적인 흥행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는 할리우드 영화나 획일적인 이야기와 볼거리위주의 상업영화들에 의해서 영화의 다양성과 예술성이 문제시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거대 자본의 영화 속 개입, 흥행배우 위주의 캐스팅, 획일적인 이야기에 대한 탈출구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었다. 이에 대한 반향으로 전주국제영화제가 탄생하게 되었다.
전주 국제 영화제는 영화미학이나 영상기술 면에서 지금까지 보아온 주류영화들과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 영화(alternative film)를 관객에게 소개하고, 디지털영화(digital film)를 상영하며 지원한다. 부산 국제 영화제와는 달리 부분경쟁을 도입하여 비경쟁영화제로 시작하였고, 자유, 독립, 소통이라는 슬로건을 달고 파격적이고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연과 인간을 바라보는 영화를 지지하고, 소개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삼인삼색, 디지털 스펙트럼 섹션을 마련해 디지털영화를 지원하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1) 전주 국제 영화제에서 ‘디지털 영화’가 받는 각별한 관심
1) 디지털 삼인삼색 : 2000년 전주영화제 시작과 함께 영화제 상영과 국내외 배급을 목적 으로 기획된 디지털 영화제작 프로젝트
①전주 영화제가 선정한 세 명의 3개국 감독이 전주 영화제 프리미어 상영을 전제로 5천 만원씩의 제작비를 지원받아 디지털 카메라와 장비를 이용해 각 30분 분량의 디지털 영화를 제작→ 사무국이 이를 옴니버스 영화로 편집해 상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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