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뮤니케이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햐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5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pp.1-6
1-1 문제제기 & 연구목적 pp.1-6
1-2 연구문제 p.6
Ⅱ. 선행연구 검토 pp.7-38
2.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pp.7-8
2.1.1 DMB에 대한 정의 p.7
2.1.2 위성 DMB의 특징 pp.8-11
2.1.3 DMB의 미디어적 특성 pp.11-13
2.2 위성 DMB의 콘텐츠 현황 pp.14-24
2.2.1 지상파 재전송과 위성 DMB pp.14-15
2.2.2 위성 DMB (TU 미디어) 콘텐츠 현황 pp.15-24
2.3 위성 DMB 사업과 시청의 문제점 pp.24-29
2.3.1 콘텐츠의 부족 pp.27-28
2.3.2 지상파 재전송의 문제 p28
2.3.3 단말기 하드웨어의 문제로 인한 시청의 불편 pp.28-29
2.3.4 기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p.29
2.4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pp.30-38
2.4.1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의 개념 pp.30-31
2.4.2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의미 p.31
2.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의의 pp.32-35
2.4.4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으로서의 UCC(User Created Contents) pp.35-36
2.4.5 적극적인 접근권의 형성 - 시청자의 방송 제작 참여 pp.36-37
2.4.6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능동성의 개념 pp.37-38
Ⅲ. 이론적 배경 pp.38-47
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
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
3.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모델 pp.42-44
3.1.3 뉴미디어와 수용자 활용 - 이용과 충족이론 중심으로 pp.44-45
3.1.4 미디어 이용 동기와 충족 유형 pp.45-47
Ⅳ. 연구 방법 pp.47-53
4.1 연구 문제 p.47
4.2 측정․분석 pp.47-49
4.2.1 설문의 구성 pp.47-48
4.2.2 설문의 진행․대상 p.48
4.2.3 분석 방법 p.49
4.3 분석 결과 pp.49-53
4.3.1 위성 DMB 이용동기 측정 항목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pp.49-53
Ⅴ. 결론․ 한계 pp.53-54
- 본문내용
-
제 1장 서론
1.1 문제제기 & 연구목적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05년 12월에 본방송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의 시대를 열고 있다.
그러나 DMB서비스가 준비되고 시작되었던 시기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DMB사업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고정비용이 큰 사업이므로, 사업의 초기에 투자비용에 비해 이윤이 적을 수밖에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상파DMB와 위성DMB 모두에서 사업의 존속마저 위태롭게 할 정도로 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 또한 사실이다. 우리의 연구는 지상파 DMB가 아닌 위성 DMB를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주제인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이라는 개념 자체가, 지상파 방송을 편집 없이 그대로 전송하는 지상파 DMB에서는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성 DMB를 중심으로 살펴 보기로 한다.
위성DMB는 현재 TU미디어가 단독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DMB전용광고와 함께 월 11,000원의 정액제 이용료(약정가입시 9,900원)를 통해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2006년 11월 현재 90만 가입자를 넘어 2007년에는 손익분기점을 넘어 2009년에는 누적흑자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위성DMB사업에서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수익성이 낮다는 것이고, TU미디어 측에서는 가입자 수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방식들을 도입하고 있다.
우리는 사용자 측면에서 사람들이 위성DMB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왜 이용하는지, 이용하지 않는다면 왜 이용하는지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보았다. 설문은 국민대, 중앙대, 한양대 등 서울시내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6년 11월 22~25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15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142부(위성DMB서비스사용자:41명, 미사용자:101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역할과 직무 수행을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자신이 경험한 노화를 토대로 자신의 성공적 노화 로드맵을 작성하시오
- [사회문제론] 노인문제와 사회복지에 대해서
- 태내기와 영유아기 발달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적용)
- 건강가정기본법 건강가정기본법 개념 건강가정기본법 의의 건강가정기본법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 노인복지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초청 예배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