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사의 교육 방법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요약보세요
목차
제1절 교사의 행동 특성

제2절 교사의 수업전략

제3절 학습자의 특성
본문내용
제1절 교사의 행동 특성
1.교사의 구비조건
①이해와 사랑과 봉사정신
②인간을 존중하는 태도
③학행일치
④기쁨을 주는 희망의 메시지의 전달자
2.교사의 올바른 행동 특성
⑴교사-학생의 관계 측면
▶학생의 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학생들의 모든 질문에 대답한다
▶교사의 사적 생활이 학생에게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한다
▶학생들을 조롱하지 않는다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인내심을 유지한다
▶교사는 익살꾸러기가 되어야 한다
▶교사로서 충분한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학생들과 어느 정도 거리감을 둔다
▶학생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반응을 학생들에게 질문을 기회를 갖는다
▶학생들의 과거의 행적을 기초로 학생들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⑵직업적 및 윤리적 측면
▣직업적 측면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에 최선을 다한다
▶동료교사로부터의 허심탄회한 비평을 수용한다
▶항상 교직 및 전공과목에 대한 훈련 및 연구를 한다
▶교직의 추세를 따른다
▶교수-학습 활동 측면의 지식을 동료교사와 공유한다
▶교사는 교육관련 단체와 관계를 가진다
▶교사는 자신의 과업에 정통해야 한다
▣윤리적 측면
▶소문이 퍼지는 것을 막는다
▶모욕적이고 비열한 인사를 쓰지 않는다
▶동료교사들에게 타격을 가함으로써 자신을 안전하게 하려는 사고와 행동은 삼간다
▶정치,종교,기타 논쟁적 요인에 많이 아는 체하지 않는다
⑶개인적 특질 및 외관적 측면
▣개인적 특질
▶교사는 교수-학습활동 측면, 학생 생활지도 측면, 기타 제반 사항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항상 정직해야 한다.
▶교사의 침착하지 못한 태도, 졸렬한 제스처 등은 학생들을 불안하게 만든다.
▶교사는 새로운 계획을 입안해서 시행해야 하며 창의력을 발휘함으로써 학교 활동에서 주체적인 위치를 잡게 되며 리더로서의 인정을 받게 된다.
▶교사는 모든 분야에서 열정적이어야 한다.
▶교사는 자신의 교과목이나 기타 제반 사항 측면에서 풍부한 실력을 소유해 야 한다.
▶우호적인 교사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많이 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교사 를 가까이 하며 따르게 된다.
▶교사는 학교생활에서 상당히 어려운 환경에 직면할 수 있다.
▶훌륭한 교사는 동료교사와 더불어 모든 업무 측면에서 협동심을 가지고 학 교생활을 영위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