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인수 교수님 부모교육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 1부 장애아 부모교육의 기초
제 1 장 장애아 부모교육의 개념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적
4. 부모교육의 접근방법
5. 부모교육의 내용
6. 부모교육의 효과
제 2 장 장애아 부모의 반응
1. 부모의 정서적 반응
2. 장애영역별 부모의 반응
3. 부모의 적용 유형과 태도
제 3 장 장애아 부모의 역할
1. 장애아 부모의 권리
2. 장애아 부모의 역할
제 4 장 부모-전문가의 관계
1. 전문가의 태도
2. 부모 - 전문가 관계의 유형
3. 부모 - 전문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제 2 부 장애아 부모교육 방법과 상담
제 5 장 장애아의 자기 조정과 부모의 교수 전략
1. 자기 조정의 발달
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
3. 장애아동의 혼잣말
제 6 장 부모교육 방법과 프로그램 유형

제 7 장 장애아 가족의 특성과 상담

제 8 장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가정에서 장애아를 지도하는 부모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이란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환경,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며, 흔히 부모교육, 부모훈련, 부모 참여, 부모 개입, 부모역할하기라는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역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훈련 프로그램, 부모 참여 프로그램, 부모개입 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Stevens는 부모참여란 조기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은 부모참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하는데 부모참여는 좀더 포괄적인 개념이고 부모교육은 실천 방법으로 두 가지의 개념을 다소 구분하고 있다.
Leeper, Skipper, Witherspoon은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를 구분해서 부모교육을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도 하는 것이라 했으며, Maccoby 와 Zellner는 부모참여를 두 가지 의미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부모의 수업참관, 아동을 더 잘 교육시킬 수 있도록 부모를 훈련시키는 것, 일반 부모교육과 같은 부모교육, 둘째,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통제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이다.
Grothberg는 부모교육의 개념을 부모참여라는 용어를 빌어 부모교육, 부모개입, 부모지지의 차이를 설명한다.
참고문헌
▶ 조인수, 권영화(2004). 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부모교육의 정의,중요성, 부모교육의 기원,이론,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교육의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의 중요성, 부모교육의 기원, 부모교육의 이론,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교육의 프로그램, 향후 부모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Ⅰ. 개요Ⅱ. 부모교육의 정의1. 부모교육2. 부모개입3. 부모지지Ⅲ. 부모교육의 중요성Ⅳ. 부모교육의 기원Ⅴ. 부모교육의 이론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3.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4. 행동수정 이론Ⅵ. 부모교육의 내용1.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

  • [부모교육]부모교육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교육필요성, 부모교육방향
  • 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4) 햄너와 터너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 및 목표4. 부모역할의 특성5. 부모교육의 중요성1)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오해를 시정해줄 수 있다.2) 올바른 자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3) 부모들에게 여러 분야 지식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 [부모교육B]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 - 목 차 -Ⅰ. 서 론Ⅱ. 부모교육1. 부모교육의 정의와 개념2. 부모교육의 목적3. 부모교육의 이론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4. 부모교육의 유형Ⅲ. 부모교육의 필요성1. 햄너(Hamner)와 터너(Turner,1985)의 부모교육의 필요성2. 아동 측면의 필요성3. 부모 측면의 필요성4. 사회적 측면의 필요성5. 대중매체기능의 증대에 기인한 필요성6. 가정의 그릇된 교육현상에 의한 필요

  • [부모교육A]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 목 차 -Ⅰ. 서 론Ⅱ. 부모교육1. 부모교육의 개념2. 부모교육의 목적3. 부모교육의 중요성Ⅲ.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 입장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확대 가족제도의 붕괴2) 성 역할 개념의 변화3) 미성숙 된 인성4) 사회 이동3. 사회적 입장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경제성2) 사회 균등의 정책3) 인적 자원의 효율적 계발4. 햄너, 터너(Hamner & Turner)에 의한 부모교육의 필요성Ⅳ. 부모교육의 앞으로

  • [부모교육/4학년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대상 학과유아교육과교과목명부모교육대상 학년4학년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정의와 배경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기원2. 부모교육의 목적3. 부모교육의 필요성4. 부모교육의 내용과 실제1)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방법2)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3) 아동발달에 관한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