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비판] 팬덤과 스타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팬덤에 대하여... P 3
2. 스타덤에 대하여... P 5
3. 우리나라에서 팬덤과 스타덤의 사례 조사... P10
우리나라의 팬덤 역사... P10
조용필 P11
서태지 P15
대형기획사로 개편되는 가요계 P19
4. 팬덤에 관하여 긍정적인 시선과 부정적인 시선... P22
5. 팬덤에 관한 문제의식...(생각해 볼 문제) P29
본문내용
이러한 팬덤의 저항성의 구체적인 방식으로 존 피스크는 팬덤의 참여성과 생산성에 대해 말한다. 특히 여기에서 말하는 생산이라는 개념은 공식문화와의 구별과 차이(구별짓기)를 강조하는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존 피스크는 그 생산을 세 영역으로 나누어 범주화하고 있는데(그 경계가 분명치는 않지만) 그 첫 번째는 기호학적 생산성이다. 이는 특정 팬들이 문화상품의 기호학적 자원들로부터 사회적 정체성과 사회적 체험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것이다. 이는 지극히 내향적으로 개인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생산으로 개인의 문화적 결핍을 채우는 방법을 제공한다. 다음 두 번째는 언술행위적 생산성이다. 이는 대화공동체에서 팬들이 하는 말을 통해 유행하거나 특정한 지식(기호학적 생산성으로 생겨난 많은 것들)을 공유하게 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사회적 관계와 집단이 생산되고 이들은 개인적인 문화취향을 넘어 팬클럽의 집단적 가치체계(다른 집단과 구별되는)를 갖게된다.(이 과정에서 공식문화와 마찬가지로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중심적 위치에 서게 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텍스트적 생산성이다. 이는 공식문화에 의해 정당화되는 예술생산에 더 근접한 것으로 그것은 종종 높은 생산가치를 가진다.(팬들은 이러한 텍스트를 통해 아비투스를 재생산해내고 대중문화자본을 습득해 나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 스타 그리고 팬
  • 문화적 특성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정갑영 (1994). 산업조직론. 서울: 박영사.정혜경 (1996).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조대현 (1988). 애니메이션 팬덤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한국일보, 2002.07.01. 사설 아! 대~한민국.홍상혁 (2002). 붉은악마의 탄생과 논란, http://www.reddevil.or.kr/Babad, E. & Katz, Y.(1991), Whisful thinking-agains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팬덤 사례 6. 팬덤문화의 다양한 특성 1) 자발적인 문화형식을 창출하는 팬덤 2) 구별 짓기로서의 팬덤 문화 3) 사회병리현상으로서의 팬덤 7. 팬덤의 긍정적인 면 1) 개인적인 면 2) 산업적인 면 3) 사회적인 면 8. 팬덤의 긍정적인 면 1) 태생적 한계 2) 개인적인 면 3) 사회적인 면 4) 산업적인 면9. 팬덤의 수용과 생산선택 문제10. 팬덤연구의 필요성사례연구>1) 다모 - 달콤한 스파이 분석2) 아도니스 팬클럽을 통한 스타덤과 팬덤1. 팬덤의 정의

  • [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
  • 팬덤(fandom)은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포괄적으로는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른 정의로는, 팬덤(fandom)은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인 문화현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해보면 팬덤이란 특정 스타를

  • 청소년 문화로서 아이돌 분석
  • 문화적 의의(1) 컨셉 및 활동형태(2) 가사의 내용4. 아이돌 팬덤의 변화 - 청소년을 중심으로(1) 사례 분석5. 팬덤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개인적 측면(2) 사회적 측면 (3) 인터뷰 - 90년대 팬 vs. 2000년대 이후 팬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청소년개발원(1999)의 조사에 의하면 청소년들이 대중문화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은 대중가요(38.7%), TV(30.9%), 스타(11.2%), 컴퓨터 게임(5.7%), 영화(4.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TV

  • [사회와문화]현대 대중 문화에서의 팬덤과 팬클럽의 특징과 영향
  • 현대 대중 문화에서의 팬덤과 팬클럽의 특징과 영향 -목차-1. 머리말2. 팬덤의 특징차별성과 구별성②생산과 참여③자본 축적3. 팬덤의 한 형태로서의 팬 클럽①팬 클럽의 형성과 특성② 팬 클럽 소비의 외부성4. 맺은말1.서론팬덤은 스타덤에 반해, 문화산업에 있어 팬집단의 강한 영향력을 일컫는 말로서 대중산업 사회의 대중문화에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팬덤은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이, 대량 분배된 오락의 레파토리 가운데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