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과학] 유아 수교육,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제 1부 이론적 배경
Ⅰ. 서 론
1. 정의와 개념
2. 공간 구성
Ⅱ. 본 론
1. 공간개념의 발달
2. 공간 능력
3. 위상학적 기하
4. 사영기하
5. 유클리드 기하학(모양)의 기초 활동
Ⅲ. 결론
Ⅳ. 활동사항
※참고문헌


제 2부 실 제
활 동 계 획 안
교 재 ․ 교 구 계 획 안 ①
교 재 ․ 교 구 계 획 안 ②
본문내용
Ⅰ. 서 론
1. 정의와 개념
공간관계는 넓은 의미로 공간 내에서 물체의 모양이나 형태와 물체간의 공간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실제 세계와 수학적 관계를 연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주변 세계에서 물체의 공간적 감각과 형태의 특성간의 관계를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보존개념과 같이 순수한 논리적 관계를 포함하는 논리 수학적 지식의 형태와는 달리 공간관계나 시간 관계는 구체적 물체의 특성이나 현상에 관련된 관계의 지식을 포함하므로 하위 논리적 지식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흔히 가깝고/먼으로 표현되는 공간관계나 둥글고/네모난 등의 형태를 다루는 기하학적 개념은 구체적 물체의 준거를 수반하는 것으로 논리 수학적 지식과 물리적 지식의 혼합형태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간적 관계나 기하에 관한 학습은 유아 수학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으나 최근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유아교육에서 이 부분의 학습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첫째, 유아 자신의 주변 세계를 다루기 때문에 내적 흥미를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분수나 측정 같은 다른 수학 개념 발달의 도구적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셋째, 수학적 문제 해결접근에 다양한 근원을 제공하며 현대 과학 지식의 이해나 과학 기술 분야에서 그래픽 모델링 같은 공간적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작능력이 많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ㆍ김숙자 (1992) <유아 수놀이 경험과 교육> 양서원

ㆍ이경우 외 3명(1997)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ㆍ이영석 (1985) <어린이의 수세계와 지도>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자세히 적혀져있어서 보기좋았습니다 도움이 많이되엇어요.
  • mom***
    (2007.11.22 19:38:35)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020년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3학년 과제, 1~4번까지 문제풀이
  • 활동을 돕는 일련의 교구들(일상생활훈련 교구, 감각훈련교구, 수교육 교구, 언어교육 교구 등)을 고안하였다. 이 중에서 감각훈련교구는 오늘날까지 유아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청각교구로서, 어떤 구체물의 물리적 성질에 일정한 차이를 두어 그 구체물의 속성을 확실히 하고 의도적‧조직적으로 변화시켜 만든 여러 세트의 구체물들이다.유아의 다섯 감각들을 한꺼번에 자극하기보다는 자극의 한 가지 속성, 즉

  • [퍼지이론][퍼지][퍼지이론 정의][퍼지이론 배경][퍼지이론 목표][퍼지수]퍼지이론의 정의, 퍼지이론의 배경, 퍼지이론의 목표, 퍼지이론과 퍼지수, 퍼지이론과 퍼지관계, 퍼지이론과 퍼지추론, 퍼지이론의 사례
  • ○ 김태윤(1992), 퍼지이론과 응용, 정익사○ 엄정국(1992), 기초 퍼지 이론과 응용 시스템, 정보시대사○ 오선일 외 2명(2008), 퍼지이론을 이용한 종합유통단지 입지 선정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원성현, 엄정국(1992), 기초 퍼지 이론과 응용 퍼지 시스템, 정보시대사○ 이영주(2010), 퍼지이론을 이용한 기업프로젝트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향전정남 저, 전자신문출판사업국 역(1991), 알기쉬운 퍼지이론, 전자신문사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8장 학급운영관리Ⅰ. 학급운영관리1. 학급운영관리의 의미‘학급’의 운영의 주체는 교사와 학급의 유아이다. ‘학급’이란 유아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시적인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화 된 유아집단을 의미한다. ‘학급’의 운영이라 함은 그 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유아들의 활동이 교육적 측면, 정서적 측면에서 효과적이고 만족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고, 물리적 ․ 정서적으로 지원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
  • 활동을 운영의 기본방향 중의 하나는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이다. 우리 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에 제정된 제1차 교육과정으로부터 1998년에 개정된 제6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두 통합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고, 또한 교사들에게 유아의 생활에 밀접한 주페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운영하도록 거듭 강조해 왔다. 3. 통합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통합교육과정은 단지 과학과 사회 같은 교과들의 통합뿐만 아니라, 서로의 관계 속에서 더 효과

  • 나뭇잎 길이 재기(아동수과학, 측정, 지도계획안)
  • -길이가 달라요. -이 나뭇잎이 더 길어요.어려웠던 점은 없었나요? -네 -재미있어요. 친구들 가방에 예쁘게 넣어가서 부모님과도 길이 재어보기 놀이 해 볼까요?-네모두들 수고했어요.(모두 박수)활동지*크게 만들어서 한짱씩 나눠준다.숫자 개념이 약하기 때문에 실의 길이를 그대로 붙이거나 손뼘의 길이를 색종이로 잘라서 활동지에 붙여 유아들이 눈으로 길이를 쉽게 구분 할 수 있도록 한다.나뭇잎의 길이나뭇잎 이름나뭇잎 길이자손뼘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