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이미테이션 상품 소비행위를 통해 본 대학생들의 과시적 소비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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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
1. 조사가 이루어진 배경 및 상황 ………………………… 1
2. 조사결과 …………………………………………… 1
3. 결과 해석……………………………………………10

Ⅱ. 연구 가설 및 방법
1. 연구가설 ……………………………………………13
2. 연구방법 ……………………………………………13

Ⅲ. 개념 정의 및 연구 제시
1. 개념 정의 ……………………………………………13
2. 이론적 논의 …………………………………………14
3. 문헌 연구 ……………………………………………15

Ⅳ. 결론 및 제언 ……………………………………18
본문내용
Ⅰ. 요약

1. 조사가 이루어진 배경 및 상황

"이..것은 얼마니, 이것이 바로사체, 이것은 구짜, 이것이 노비통, 이것은 팔에감아, 럭~~셔리 강입니다! " 수많은 대중을 폭소하게 한 이 대사는 모 개그프로 인기코너의 유행어였다. 이러한 대사가 사람들을 웃길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사회의 과시적 소비문화의 세태를 잘 반영하였기 때문이다. 다수의 대중은 자신의 소득으로는 도저히 살 수 없는 고가의 브랜드 또는 명품을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맞추어 구매 가능한 이미테이션으로 대신하고 있다. 외적으로 진짜같이 모방된 가짜는 과시적 소비에 목마른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는 것이다.

개성이 뚜렷하고 '남과 다른 나'의 가치를 추구하는 대학생들 또한 소비문화에 있어 이런 과시적 측면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대학가 주변뿐만 아니라 온라인 마켓에도 대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 상품의 이미테이션들이 또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며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또한 이미테이션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일부는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계를 조직하여 정품 구매에 집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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